'北 피격 사건' 파장 주목… 野 "文 대통령 근자감 어디서 나오나"
'北 피격 사건' 파장 주목… 野 "文 대통령 근자감 어디서 나오나"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2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지도공무원 피살… 문 대통령 유엔연설 하루 만에 터져
국민의힘 "제2의 박왕자 사건… 한반도 평화 비전 제시 실패"
민주당, 오후 국방부 보고 청취… 신중 태세 유지하며 촉각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군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식을 마친 뒤 서욱 국방부 장관(왼쪽 두번째), 원인철 합참의장(왼쪽 여섯번째),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왼쪽) 등 참석자들과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군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식을 마친 뒤 서욱 국방부 장관(왼쪽 두번째), 원인철 합참의장(왼쪽 여섯번째),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왼쪽) 등 참석자들과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공무원 A씨가 북한의 총격을 받고 숨지면서 정치권이 청와대와 여당 입장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 야당은 북한과 문재인 정부의 대처를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번 사건을 언급하며 "국민이 피살당한 중대 사건임에도 정부가 이렇게 깜깜히 모를 수 있는지 답답한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홍보했던 핫라인(직통연결창구) 등 소통채널(매개체)은 허구였느냐, 정부가 북한에 대한 당당한 태도를 갖고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사건 과정을 소상하게 밝혀주길 바란다. 북한은 박왕자 사건 때나 지금이나 전혀 변한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21일 인천 옹진군 소연평도 남방 2㎞ 해상에서 어업지도선에 탔던 어업지도공무원 A씨(47)는 북측 해역에서 총격을 받고 숨졌다. 정부는 북한이 원거리에서 A씨에게 총격하고 이후 시신을 수습해 화장한 것으로 파악했다.

실종된 A씨는 목포 소재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공무원(해양수산서기)으로, 사건 당일 소연평도 인근 해상 어업지도선(무궁화10호·499톤)에서 업무를 수행 중이었다. A씨는 21일 0시부터 오전 4시까지 당직근무를 했으며, 오전 1시 35분쯤 개인 업무를 본다며 조타실에서 내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동승한 선원들은 이후 같은날 오전 11시35분쯤 A씨가 보이지 않자 선내와 인근 해상을 수색, 선미 우현에서 그의 슬리퍼를 발견하고 해경에 낮 12시 51분쯤 실종신고를 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은 달라진 게 없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도 (유엔총회 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운운했다. 참으로 무책임하다 느낄 수밖에 없다"며 "이상주의에서 벗어나 남북관계의 현실을 지켜보는 것이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고 관계 진전도 이룰 수 있는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이종배 정책위원회 의장은 "문 대통령이 말하는 근거와 자신감을 어디에서 나오는지 납득하기 어렵다. 대통령의 기조연설에 대해 국제사회 전문가들도 현실성 없는 허상이라고 비판한다"며 "종전선언 당사자인 미국과 북한에서도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기조연설은 담보할 수 없는 정치적 수사로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대통령의 과욕일 뿐 한반도 평화 비전 제시에는 실패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당 외교안보특별위원장인 박진 의원은 "정부는 총격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다시 끄집어낸 지 하루 만에 이런 사건이 터졌다"며 "종전선언은 허황된 구호라는 것이 다시 확인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성일종 비상대책 위은 "박왕자 씨 피격 사건에 이어 비무장한 민간인을 사살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사건에 정부는 왜 아무 조치도 없나"라며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발언이 나오기 전에 남북관계가 경색되는 것을 막고, 종전선언의 정치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민을 속인 것은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 공무원이 공직 수행 중 총격에 사망했음에도 종전선언이라며 남북관계가 좋아진 것처럼 국민을 속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사람이 먼저'라고 하지 않았나"라며 "정부는 대한민국 공직자가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것으로 보이는 엄청난 이 사건을 소상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아이가 둘 있는 40대 가장이 도대체 어떤 연유로 혼자 어업지도선을 타고 월북했다고 단정하는 것인지 국민적 의혹은 커지고 있다"며 "사살된 우리 국민의 생명마저 가벼이 여기지 않는다면 청와대는 지금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해야 한다. 투명한 경위 파악 및 단호한 대응으로 대한민국의 공권력이 살아 있음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 하자고 했는데, 북한은 우리 국민을 죽이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 점이 한둘이 아니다"라고 부각했다. 이어 "긴급히 국회 국방·정보위원회를 소집해 사건의 실체 파악과 우리 대응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기호 의원 역시 외교안보특위 국회 기자회견에서 "(우리 국민이) NLL 인근에서 사라진 것은 대북 경계 태세에 커다란 구멍뚫린 것"이라며 "정부의 일방적인 북한 눈치보기와 굴종적 대북 유화책이 얼마나 위험한지 보여준다. 정부는 즉각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북한의 야만적 행태에 대해 강력히 항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1시 20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국방부로부터 이번 사건과 관련한 국방부의 긴급 보고를 받는다.

이 자리에는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민홍철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 황희 국방위 민주당 간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사건은 문 대통령 유엔 연설과 서욱 국방부 장관 취임 하루 만에 알려지면서 정치권은 파장을 주목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서 장관이 이를 알고 있었는지 여부도 주목된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