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광주 군공항 이전 관련 언론인 간담회 가져
고흥군, 광주 군공항 이전 관련 언론인 간담회 가져
  • 이남재 기자
  • 승인 2020.09.23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구성 등 이전 반대 당위성 적극 홍보 주문
(사진=고흥군)
전남 고흥군은 23일 광주 군공항 고흥 이전 검토와 관련해 언론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고흥군)

전남 고흥군은 23일 군청 우주홀에서 언론인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이슈로 불거진 광주 군공항 고흥 이전 검토와 관련해 언론인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군은 광주 군공항 고흥 이전으로 인한 고흥군이 입을 예상되는 주요 문제점에 대해서 설명했다. 

주요내용은 고흥만 510만평 간척지 전부가 잠식되고 주변 농수축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고 군공항 이전과 전투기 소음으로 인한 군민들의 신체적, 재산적, 사회적 피해가 산술적으로 추정 불가능할 정도라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드론지식산업센터 등 고흥만 간척지 일원에 추진되고 있는 사업 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인근에 조성되고 있는 고흥만 관광단지 개발이 무산되면서 관광산업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간담회에서 군의 설명을 들은 언론인들은 “청정 고흥이 군공항 후보지에 선정된 것에 놀랐다”며 “군 공항이 절대 군에 들어서면 안된다”고 전했다. 

그리고 “현재는 검토단계라고 하나 중앙정부에서는 합당하다고 사료되면 군공항 고흥 이전을 밀어붙일 것”이라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대응계획을 세우고 군민들 주도로 대응을 해야한다”면서 사회단체와 언론인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아직 해당 사업에 군민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면서 "군에서는 고흥에 군공항이 들어올 수 없는 당위성을 적극 홍보할 것"을 주문했다. 

군에서는 언론인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국방부의 군공항 고흥 이전 검토를 철회하기 위해, 단계별 대응계획을 수립해 강력대응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군에서는 지난 16일 군수 및 군의장 공동명의로 성명서를 발표했고, 17일에는 해당 성명문에 대해 군 기관‧단체에서는 지지를 표명한 바 있으며, 21일에는 군 39개 사회단체에서 군공항 반대운동에 적극 동참하기로 결의했다. 

향후에는 민간사회단체 중심으로 범군민 대책위가 구성돼 고흥 출신 국회의원과 출향향우들과 연대하여 국방부의 군공항 고흥 이전 검토를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n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