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경남과기대, 대학통합 세부협약 체결
경상대-경남과기대, 대학통합 세부협약 체결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0.09.22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대학 교명과 통합 형태에 대한 세부사항 합의
통합세부합의서체결단체사진/ 경상대
통합세부합의서체결단체사진/ 경상대

국립 경상대학교(GNU)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GNTECH)는 22일 오후 2시 경상대학교 GNU컨벤션센터 4층 403호에서 대학통합 세부협약서 및 부속합의서를 체결했다.

이번 세부협약서 및 부속합의서 체결은 7월 14일에 체결하고 교육부에 제출한 1차 세부협약서의 후속조치로서 통합대학 교명과 국립대학 통폐합 기준 고시 교육부고시 제2020-219호 에 따른 통합 형태를 명확히 하여 향후 교육부 통합 승인 결정 및 2021년 3월 통합대학 출범 · 운영을 위한 주요사항을 구체적으로 명문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협약체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양 대학은 본부 간 지속적 통합 관련 협의 진행 및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왔다.

지난 15일 경남과학기술학교(이하 경남과기대) 본부가 주관하여 경상대학교(이하 경상대) 총장을 초청해 경남과기대 본부 9층 대회의실에서 대학통합 관련 총장 상호교류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경남과기대는 지난 16-17일 양 일간 교직원, 학생, 동창회 등을 대상으로 대학통합 합의를 위한 9가지 사항을 두고 찬반 의견조사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59.44%의 찬성이 나왔다.

세부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학통합 세부협약 주요 내용 △통합대학의 교명은 경상국립대학교로 한다. △통합대학은 경상대학교, 통합되는 대학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로 한다.

부속합의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학통합 부속합의서 주요 내용은 △(교명) 통합대학의 교명은 경상국립대학교로 함. △(역사) 통합대학의 역사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역사를 따름. △(본부) 통합대학의 본부는 ‘대학통합 세부 실행계획서’에 따라 칠암캠퍼스(현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 배치함. △(부총장) 통합대학의 칠암캠퍼스(가칭) 부총장을 두고, 칠암캠퍼스 부총장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구성원의 추천인을 임명함. △(유사․중복학과) 통합 미해결 학과는 통합을 원칙으로 하며, 통합 후 상호 협의하에 해당 학과 인프라를 구축해 2024년 2월까지 개편함. △(직원) 본인의 희망에 따른 배치를 우선하며, 현재 위치에서 근무함을 원칙으로 함. △(학생) 2021년 3월 입학생까지는 학제 존속기간(2027년 2월, 5년제인 건축학과는 2028년 2월) 동안 입학 학과 유지를 원칙으로 하며 학적 변동 없이 졸업 연도까지 보호함. 재학생은 학제 존속 기간까지 졸업 시 소속 대학 또는 통합 대학의 학위증 중에 선택할 수 있음. △(조교) 현 소속 학과의 지침에 따라 임용을 보장하며, 통합 시행일 이전에 임용된 조교는 통합대학 총장이 임용한 것으로 간주함. △통합 대학은 ‘경상대학교’, 통합되는 대학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로 하며, 위 합의 내용 외에 양 대학은 2020년 5월 1일 교육부에 제출한 대학통합 세부 실행계획서를 성실히 준수함.

양 대학은 이번 세부협약서 및 부속합의서 체결을 계기로 앞으로 본격적인 대학통합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2021년 3월 통합대학 출범을 준비하기 위해 별도 전담위원회를 구성 · 운영할 것이며, 통합대학의 출범에 맞춰 비전·특성화, 교육·연구, 행정·인프라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행정 · 재정적 제도 정비를 위한 이행과제 도출 및 세부과제별 추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부의 통합심사 승인 결과에 따라 세부실행계획서를 수정·보완 작업이 있을 것이며 이 과정에서 부속합의서가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대학 총장은 “이번 양 대학의 통합은 국립대학 간 통합에서 모범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동안 지속적 관심을 보여준 양 대학 구성원, 동문회, 지역사회에 감사드린다.”고 밝히고 “교육부, 지역 국회의원 등에게도 통합대학이 조기 구축되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통합예산 확대 지원 등 적극적인 행정·재정적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