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석 연휴 인구이동 따른 '조용한 전파' 우려
정부, 추석 연휴 인구이동 따른 '조용한 전파' 우려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0.09.2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경로 불명' 환자 여전… 재확산 고리 끊어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약 1주일 앞으로 다가온 추석 연휴기간 대규모 인구 이동에 따른 '조용한 전파'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 비중이 여전히 26%를 웃도는 상황이라 자칫 지난 4월 말∼5월 초 황금연휴와 7∼8월 여름휴가철을 연결고리로 한 재확산 추세가 되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2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441명까지 치솟았던 국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300명대, 200명대, 100명대로 꾸준히 감소 추세를 이어오다 최근 이틀 연속 두 자릿수(82명, 70명)를 나타냈다.

다만 방대본은 여전히 수도권을 포함해 10여개 시·도에서 소규모 집단감염이 나타나고 있고,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 비율 역시 20%대 중반에서 내려오지 않고 있어 안심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이번 추석 연휴 대규모 인구이동은 분명히 전국 유행 확산의 원인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역시 앞선 브리핑에서 "추석 전까지 가급적이면 확진자 수를 최소화하고, 이 부분이 추석 연휴 기간과 개천절을 지나는 동안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달 28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적용될 '추석 특별방역조치'를 오는 25일 발표한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