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화재 결함 은폐 논란 BMW코리아 압수수색
檢, 화재 결함 은폐 논란 BMW코리아 압수수색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9.16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구 사무실과 강남구 서버보관소 검사·수사관 투입
서울 중구 BMW코리아 사무실 입주 건물 앞.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BMW코리아 사무실 입주 건물 앞. (사진=연합뉴스)

BMW코리아는 BMW 차량 화재 원인이 되는 결함의 축소·은폐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이동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1시경 서울 중구의 BMW코리아 사무실과 서울 강남구의 서버 보관소에 검사와 수사관 20여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했다.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은 경찰로부터 수사 자료를 넘겨받아 보강 수사 하는 과정에서 추가 자료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사건을 송치한 지 약 11개월 만에 이뤄진 강제수사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물품을 분석한 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등을 소환할 예정이다.

앞서 경찰도 지난 2018∼2019년 수사 당시 BMW코리아 사무실과 서버 보관 장소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BMW 차량 화재의 유력한 원인으로 알려진 흡기다기관 관련 수리 내역과 작업 지시서, 화재 관련 보상 서류 등을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했다.

경찰은 BMW 본사와 BMW코리아 등 법인 2곳,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등 8명을 자동차 관리법 위반 혐의로 기소 의견을 냈다.

김 회장 등은 BMW 차량에 들어가는 EGR(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을 알고도 이를 축소·은폐한 혐의를 받는다. BMW의 결함 은폐 의혹은 지난 2018년 BMW 차량에서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며 불거졌다.

이 같은 의혹에 BMW코리아는 지난 2018년 7월 “2016년부터 유럽에서 비슷한 엔진 사고가 있어 원인 규명을 위해 실험해 왔는데, 최근에야 EGR 결함이라는 결론이 나왔다”며 리콜을 시행했다.

국토교통부는 민관 합동조사단을 꾸려 결함 은폐 의혹을 조사하고, BMW가 지난 2015년부터 결함을 알고도 은폐·축소했다고 발표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