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칼럼]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부쳐
[기고 칼럼]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부쳐
  • 신아일보
  • 승인 2020.09.1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휘태 전 안동시 풍천면장
 

2020년 현재 낙동강은 시작부터 끝까지 510km 전구간이 심각하게 오염돼 있다. 상류에서는 광산과 제련소에서 중금속이 유입되고, 중・하류에서는 200여 개의 산업공단 1만7000개의 공장에서 2000여 종의 미량유해물질이 낙동강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산업폐수가 1일 50만t(㎥)이나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 거기다가 중・하류구간에 8개의 보를 설치해 지금도 조류경보가 발령중이다. 여기에 대구, 부산, 창원 등 영남지역 1300만 주민의 상수도 취수원이 꼼짝도 못하고 얽매여있다.

그동안 국가나 지자체에서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결과적으로 수질오염이 가중되고,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대규모 산업공단 하류의 취수원을 30년째 이전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참담하다. 이것은 선택의 문제도 협상의 문제도 아닌, 필수불가결한 특별조치에 해당된다.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면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하루빨리 상류이전이나 대체수원을 확보해, 국민생명에 지장이 없는 맑은 물을 공급해야 한다.

이번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은 이러한 위기상황을 최종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 즉각 실행해야 할 것이다. 물 문제는 정치・경제나 지역적으로 해결해서는 안 되며, 자연의 섭리를 충분히 이해해 순리적으로 실현가능한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최우선적으로 식수공포부터 긴급조치로 해결하고, 향후 중・장기적인 친환경수질개선대책을 강구해나가야 한다.

지금당장 시급한 식수문제 해결은 상・하류지역간 물 순환방식이 가장 현실적이다. 상류의 맑은 물을 취수하고, 하류의 강물을 상류로 되돌려주는 것이다. 강모래바닥으로 대형관로를 매설해 양방향으로 도・송수하면 된다. 대구・부산・울산・창원 등에서 상류로 취수원을 이전만 할 경우는 취수지점 하류로 강물이 줄어들게 되므로, 오염농도가 증가하고 갈수기에 수량부족 문제도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1991년 페놀사고 이후 30년 동안이나 대구・부산지역의 낙동강 취수원 이전을 못한 원인은, 다른 지역에 일방적인 취수만 요구해 지역갈등을 유발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상・하류지역간 물 순환방식의 WIN-WIN전략으로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상류지역 시군에서 1일 100만t 규모의 지방광역상수도사업으로 1차 정수처리 해 공급하면, 200명의 일자리창출과 연간 300억원 정도의 세외(요금)수입으로 상・하류지역간 상생발전 할 수 있다.

이렇게 상류에서 1차 일반정수처리 된 원수를 대구・부산지역에서 현행 상수도시스템으로 2차 고도정수처리 해 공급하면, 더 없이 맑은 물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대구의 중류지역 구미, 상주나 부산의 중류지역도 하류의 원수를 상류로 순환시키면 취수원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대구・부산과 같이 상류의 광역상수도에서 바로공급하면 지금보다 더욱 깨끗한 원수를 확보할 수 있다. 이로서 상・중・하류지역 모두가 상생발전 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민감한 상수원보호구역도 4km구간에 오염원이 없는 상류의 청정지역은 지정하지 않거나 최소한의 오염행위 제한으로 가능하다. 식수문제 외에도 낙동강 최상류의 중금속, 생활하수와 농・축산오폐수, 지류에 의한 홍수발생 등 광범위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이 합리적으로 마련되기를 바라며, 특히 보에 의한 물 정체는 지상에 농업용수(지하수)를 저장하고, 강물은 흐르면서 숨을 쉴 수 있는 자연의 섭리대로 개방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하루빨리 대구취수원이 1일 100만t의 낙동강 상류순환방식으로 이전해야 울산 반구대암각화까지 해결되며, 부산취수원도 경남지역의 강(江) 상류순환방식으로 이전해야 주민반대와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비로소 영남권 식수문제 전체가 완결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 중・장기대책으로 중금속과 미량유해물질 유입을 차단하고, 조류와 오폐수 발생원인도 근본적으로 제거해, 맑고 푸른 낙동강으로 되살려야 한다. 더 이상 1300만 식수공포는 존재할 수 없는, 완벽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을 기대해본다. 

/김휘태 전 안동시 풍천면장

※외부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