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필 이때 기소된 윤미향… 野, 추미애 논란 덮일까 맹공
하필 이때 기소된 윤미향… 野, 추미애 논란 덮일까 맹공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1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준사기' 혐의 윤미향 이어 추미애 아들 사건도 '속도전'
與, 무심한 듯 촉각… 검찰 들으란듯 공개석상서 조목 반박도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후 승강기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후 승강기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정쟁 화두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나뉠 조짐을 보인다. 검찰 칼날이 어느 쪽을 집중할지 정치권이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15일 당무회의에서부터 추 장관과 윤 의원 비위 의혹을 부각하며 맹비난을 쏟았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시작 후 곧바로 서울서부지방검찰청의 윤 의원 기소를 언급하며 "혐의만으로도 의원직을 유지하지 못하니 사퇴를 시키든 제명하든 조치를 취해 국민이 납득하도록 하라"고 여당에 촉구했다.

서부지검은 전날 윤 의원에 대해 정의기억연대 활동 과정에서의 보조금법 위반과 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횡령, 준사기, 업무상 배임 등 총 8개의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했다. 윤 의원이 정의연 활동 때문에 국회의원에 올랐는데, 활동 과정에서 불법이 많았기 때문에 현재는 비례대표로 활동할 명분이나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게 주 원내대표 의견이다.

현재 검찰 내부에선 사건을 맡은 서부지검이 서울중앙지검·동부지검과는 달랐단 평가가 나온다. 그간 정권 수사가 지지부진했기 때문에 윤 의원 사건도 마찬가지일 것이란 관측이 있었기 때문이다. 전날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했던 윤 의원은 자신의 기소 사실을 듣고 황급히 본회의장을 빠져 나가기도 했다.

서부지검 수사에 대한 호평이 나오는 가운데 추 장관 아들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동부지검도 갑자기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추 장관 아들 서모 씨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한 데 이어 국방부 압수수색에 나섰다. 지난 1월 수사를 시작한지 8개월 만이다.

이같은 상황과 맞물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을 향해 "아들 한 사람 구하기 위해 국가기관 3곳(검찰·국방부·국민권익위원회)을 다 망치고 있다"며 "국민·정의와 싸우려고 하지 말고, 더 늦기 전에 조속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여당은 무심한 듯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검찰의 수사 속도전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양새다. 실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 절반 이상을 추 장관 아들 논란을 해명하는 데 할애하기도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의 비위 의혹에 이어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 직원에 대한 정규직 전환 사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으로 20대 민심이 대거 민주당을 떠나면서 돌파구 마련을 위한 당 지도부의 고심이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당내에선 청년으로 꼽히는 김용민·김남국·장경태 의원이 추 장관 옹호에 나섰다가 되려 역풍을 맞았고, 오히려 당내 주류 강경파의 목소리를 체화했다는 평가까지 나왔다.

현재는 4차 추가경정예산까지 통과에 제동이 걸린 실정이다.

'13세 이상 전국민 통신비 2만원 일괄 지원' 전략에 대해 야권과 국민 반대 목소리가 높아 지원이 시급한 업계에 대해선 정작 지원도 조속히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이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선 민주당이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단 비난이 나온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