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내버스개혁 범대위, "진주시는 즉각 저상버스를 확대하라"
진주시 시내버스개혁 범대위, "진주시는 즉각 저상버스를 확대하라"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0.09.1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김종윤기자
사진/ 김종윤기자

진주시 시내버스개혁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5일 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70대 중 7대. 올해 진주시의 저상버스 도입률은 전국 도시들 중 최하위인 2.6%이며, 올해 전국 평균 26.5%에 1/10 수준이다”며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인구(35만 명)와 시내버스 운행대수(211대)가 비슷한 경남 양산시의 저상버스가 52대로 24.6%인 것과도 크게 비교된다. 사실상 저상버스가 실종된 상태라 볼 수 있다"며 "이제는 진주시민들의 기억에서도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했다.

또 “2014년 29대였던 진주시 저상버스는 그 이후 단 한 대도 새로이 도입되지 않았고, 대 · 폐차로 인해 지속적으로 감소해왔다. 경남도가 저상버스 도입에 의지를 보이며 올 해 102대를 보급한 때에도 진주시는 저상버스를 단 1대도 신청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현실이 이러한데도 진주시는 책임을 회피하기에 급급하며 지금까지 저상버스를 확대할 아무런 계획도 내놓고 있지 않다."며 "저상버스가 나날이 줄어들자 불편함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진주시 온라인 열린시장실을 통해 대책을 요구하니 버스 운수업체의 요구가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책임을 운수업체들에게 전가하는 것도 놀라운 발상인데, 매년 운수업체들을 대상으로 해왔다고 하는 저상버스 수요조사조차 공문발송 등의 방법으로 제대로 이뤄졌는지 불분명하다. "고 밝혔다.

또한 "저상버스 확대를 위해서 운행 손실 보상금 지원 개선과 도로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고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음에도 그 이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2019년 지상파 방송과 신문 언론들에서 저상버스 운행의 열악한 실태와 진주시의 무책임한 태도에 대해 보도를 하는 등 지속적인 문제제기를 하기에 이르렀는데 이마저도 진주시는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듯하다"고 했다.

‘진주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조례’에서 저상버스의 도입을 권고하는 수준이 아니라 의무사항으로 규정한 것은 저상버스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회적 합의가 뒷받침되어있기 때문이고 그럼에도 진주시가 저상버스 도입을 하면 좋고, 안하면 어쩔 수 없는 일로 여기고 있지는 않은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진주시의회에 요구한다. 전국 꼴찌 수준의 진주시 저상버스 보급율에 대해서는 진주시의회 또한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현재 진행중인 임시회의에서 저상버스 확대 대책이 논의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