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특검 밀고 나갈 것”
“국정조사·특검 밀고 나갈 것”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6.02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래 “검찰의 뼈아픈 실책이 드러났다”
민주, 盧수사 담당 중수부장 등 검찰고발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2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 "이번 검찰 수사과정에서 드러난 것처럼 잘못된 관행들을 바로잡기 위해 특위 설치 등을 6월 국회에서 밀고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친박연대 이규택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이번 검찰 수사과정은 기획 수사, 표적 수사, 중계방송식 수사 등 말이 많았고, 검찰의 뼈아픈 실책이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의 불행한 서거에 대해 정치보복에 의한 억울한 죽음이라고 규정했다"며 "(사건과) 관계되는 사람들의 문책과 처벌이 필요하고, 검찰 수사 전 과정에 대한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라디오 연설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언급한 것에 대해 "마치 아무 관계없는 것처럼 남의 집에 조문간 것처럼 말한 것에 많은 이들이 실망과 안타까움을 많이 느끼는 것 같다"며 "지금이라도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고 질책했다.

친박연대 이규택 대표도 "500만 명이라는 조문객은 역사상 유래가 없는 것 같다"며 "이 대통령은 그 뜻을 잘 헤아려 어떻게 민심을 달래고 대처할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포괄적 뇌물 수수' 혐의 수사를 담당했던 대검찰청 중수부 관련자들을 '피의사실 공표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당 이춘석, 전혜숙, 김영록 의원 등 3명은 이날 오전 11시30분 서울남부지검을 찾아 이인규 중수부장 등 노 전 대통령의 수사를 담당했던 3명을 피의사실공표죄로 고발하는 고소장을 제출했다.

고발대상은 대검 중수부의 이인규 부장, 홍만표 수사기획관, 우병우 1과장 등 3명이다.

민주당은 검찰이 언론에 발표한 노 전 대통령 수사 관련 내용이 실린 기사 프린트물 수십장을 고소장과 함께 증거 자료로 제출했다.

민주당은 고발장에서 "이 중수부장 등은 노 전 대통령을 수사하면서 노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고 수시로 언론에 밝히는 등 피의사실을 공표했다"고 고소 취지를 설명했다.

이춘석 의원은 고소장을 제출한 후 "형법 126조에는 범죄 수사를 담당했던 사람이 직무상 취득한 사실을 공포할 수 없게 돼 있다"며 "이인규 중수부장 등은 피의사실뿐 아니라 혐의와 전혀 관련이 없는 사실도 브리핑이라는 명목 하에 공표해 노 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고 죽음에 이르게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