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비공개 '4차 추경' 논의… 통신비 지원 이견
여야 원내대표, 비공개 '4차 추경' 논의… 통신비 지원 이견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1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주호영에 "추경 18일 통과" 요청했지만 '통신비 집행 반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원내대표가 4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해 비공개로 회동했지만, '13세 이상 전국민 통신비 일괄 지원'에 대해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찾아가 "추경이 오는 18일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고, 추석 전 현장에서 최대한 집행됐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주 원내대표는 4차 추경안에 포함한 통신비 2만원 지급 방침을 재차 비판하며 이를 철회하지 않으면 추경안 처리가 어렵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여야는 현재 통신비 이견으로 4차 추경안 처리 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주 원내대표는 앞서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도 통신비 지원과 관련해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다"며 "나라빚이 무려 847조원에 이르고 올해 추경만 네 번째로, 국가채무가 올 한 해만 106조원으로 급증하는 상황에서 1조원에 가까운 돈을 국민 용돈에 가까운 2만원으로 쓴다는 것이 정말 나라 재정을 걱정하는 것인가"라고 반대 의견을 강조한 바 있다.

두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 추천위원 구성, 청와대 특별감찰관과 북한인권재단 이사 임명 문제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두 사안을 일괄 타결하자고 주 원내대표를 설득했지만, 주 원내대표는 특별감찰관 임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에 따르면 김 원내대표는 이외에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과 보건복지위원장 선출 안건 상정에 대해 국민의힘의 동의를 요청했으나, 주 원내대표는 동의하지 않았다.

현재 과방위원장은 박광온 의원, 복지위원장은  한정애 의원이지만, 두 사람은 민주당에서 각각 당 사무총장과 정책위원회 의장으로 임명돼 위원장직을 사임했다. 후임 과방위원장으론 이원욱 의원, 복지위원장으로는 김민석 의원이 거론된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