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T맵, '지하철 칸별 혼잡도' 정보제공
SK텔레콤 T맵, '지하철 칸별 혼잡도' 정보제공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09.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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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별 혼잡도 미리 확인 후 분산이용 가능
T맵 대중교통 앱 내 이미지.(이미지=SK텔레콤)
T맵 대중교통 앱 내 이미지.(이미지=SK텔레콤)

SK텔레콤은 통합 교통정보 서비스 ‘T맵 대중교통’ 앱을 통해 지하철의 각 칸별 혼잡도 예측 정보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15일부터 ‘T맵 대중교통’ 앱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이다. 먼저 수도권 1~8호선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앞으로 수도권 미적용 호선에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승객들이 지하철을 탑승하기 앞서 칸별 혼잡도를 미리 확인해 분산·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

‘T맵 대중교통’ 앱으로 지하철 이용시 클릭 한번으로 ‘초록/노랑/주황/빨강’ 4단계의 색상을 통해 칸별 혼잡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초록’은 승객이 칸내 여유로운 상태를, ‘빨강’은 서 있는 승객들의 어깨가 밀착돼 이동이 불가능한 상태 등을 나타낸다.

또 모든 칸이 같은 혼잡도 단계일 경우, 조금이라도 더 여유 있는 두 개의 칸을 알려주는 ‘추천’기능을 적용했다.

‘T맵 대중교통’의 칸별 혼잡도는 SK텔레콤의 향상된 데이터 분석 기술 역량과 이용자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SK텔레콤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데이터 분석 영역을 확장, 혼잡도 패턴정보의 정확도를 높였다. 또 지난 6월 지하철 혼잡도 예측 정보를 국내 최초로 적용한 이후 1만명이 넘는 이용자 의견을 분석해 서비스를 개선했다.

아울러 서비스 화면에 만족도 별점 평가 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이용자 목소리를 보다 빠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종호 SK텔레콤 Mobility사업단장은 “5G 네트워크와 실시간 데이터 처리, AI분석기술 등을 활용해 내년에는 혼잡도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T맵 대중교통’ 등 고객 맞춤형 Mobility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T map 대중교통’ 앱은 ‘T map’ 운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4년 출시됐다. 이용자들에게 도보·지하철·버스 등 다양한 이동 수단을 조합, 최적의 이동 방법을 제시하고 개인별 출퇴근 경로, 하차 알림 등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T맵 대중교통’ 업데이트에는 지하철 칸별 혼잡도 서비스 외에도 △서울, 수도권 지역의 버스 노선에 대한 정류장별 첫차/막차 정보 제공과 △대중교통 관련 주요 사고 상황을 안내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