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차추경·공통정책 처리 합의… 정쟁 사안은 이견
여야, 4차추경·공통정책 처리 합의… 정쟁 사안은 이견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1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김종인, 박 의장 주재 오찬 회동 실시… 여야정 협치 물꼬
김종인, 추석 전 재난지원금 지급 동의…비대면 회의 입법은 주저
이낙연도 원 구성 재협상엔 대립각… "우여곡절 반복할 수 없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오른쪽)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박병석 국회의장 주최 교섭단체 정당대표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오른쪽)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박병석 국회의장 주최 교섭단체 정당대표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대표는 10일 4차 추가경정예산을 조속 처리하고, 4·15 총선 공약과 각 당 정강·정책 중 공통 사안은 함께 입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정당대표 정례회의도 매월 1회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최로 열린 교섭단체 정당대표 오찬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에 따르면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대표 정례회의 월 1회 개최 △총선 공약과 정강·정책 중 공통 사항을 양당 정책위원회 의장이 협의·처리 △4차 추경안 시급 처리와 긴급재난지원금 추석 전 지급 노력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코로나19 방역과 민생 지원 관련 법안 최대한 처리 등에 합의했다.

정부는 오는 11일 4차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추석 전 집행을 위해선 오는 18일까지 추경안을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날짜를 구체적으로 밝혀진 않았지만, "최대한 빨리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취지로 언급해 추경안 처리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은 30여년 전 초년생 기자와 민주정의당 초선 의원으로 만난 뒤 우호적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이를 고리로 정치권에선 여-야-정 협치 물꼬가 틀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실제 첫 공식회동에서 이같은 결론이 나오면서 여야 관계에도 순풍이 부는 듯하지만, 정쟁 사안에 대해선 여전히 대립각을 세웠다.

김 위원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2차 재난지원금이 돌아갈 수 있도록 추경을 정기국회에서 추석 전 처리하는 게 선결 과제"라면서도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경제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과연 한국 경제에 대한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느냐'에 대해 굉장히 회의적인 느낌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여당·정부가 합의한 '13세 이상 전국민 대상 통신비 2만원 일괄 지급'을 거론하며 "재정 안정성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며 "국민은 한 번 정부 돈에 맛을 들이면 거기서 떨어져 나가려고 하지 않는다. 현재 재정건전성을 걱정하면서 정치적으로 그러한 결정을 했다고 생각하는데, 앞으로 재정 운영이나 경제에 어떤 영향 미칠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 역시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법제사법위원장 자리와 원 구성 재협상에 대해선 불가하단 입장을 못 박았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협치를 하려면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며 "원 구성 과정에서 종전에 지켜오던 관행이 지켜지지 않았기에 여야 사이에 상당한 균열이 생겼다. 협치를 강조하려면 첫째로 힘을 가진 분이 협치할 수 있는 여건을 사전에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원 구성 협상 때의 우여곡절을 반복할 순 없는 사안"이라는 의견을 개진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 역시 "식사가 진행되는 와중에도 이 대표가 지난 개원 협상이 2~3달 걸렸던 우여곡절을 9월 국회에서 되풀이하는 게 현명한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는 취지로 말씀을 주셨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 대표에게 "정치적 사안이 포함되면 여야 갈등 구조가 이어질 수밖에 없고, 현안이 풀리지 않고 이어진다면 여야 긴장 관계가 유지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고개를 든 국회의 비대면 회의 등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렸다.

이 대표는 회동 이후 열린 비대면 화상 의원총회에서 "정기국회가 시작되고 며칠 안 돼 의원회관·본관 폐쇄를 겪어 (김 위원장에게) 원격 출석과 비대면 회의 입법화를 제안했다"면서도 "김 위원장은 '필요성은 알겠다'고 하면서도 주저했다"고 알렸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