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5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달성
CJ제일제당, 5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달성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0.09.08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위 2015~2019년 최고등급 평가
'동반성장 최우수 명예기업' 선정
CJ제일제당 CI. (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CI. (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5년 연속 최고 등급인 ‘최우수’ 평가를 받으며 ‘동반성장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됐다. 식품업계에서 5년 이상 ‘동반성장 최우수 명예기업’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은 CJ제일제당이 유일하다.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는 8일 제63차 동반성장위원회를 열고 ‘2019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동반성장지수 평가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계량화한 지표다. 동반위의 ‘동반성장 종합평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를 합산해 산정한다.

올해는 200개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CJ제일제당은 34개사와 함께 가장 높은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3년 이상 ‘최우수’ 평가를 받으면 최우수 명예기업에 이름을 올린다. CJ제일제당은 2015년부터 올해까지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은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와 ‘동반성장 종합평가’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이에 대해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공정거래 질서 구축에 힘쓰고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라면서 “협력업체를 무조건적으로 지원하기보다는 자립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특히, 협력업체와 동반자적 관계를 구축해 상호 합리적인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는 데 주력했다.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제도도 운영 중이다. 실제 협력사의 안정적 경영활동을 위해 금융지원에 신경 쓰고 있는데, ‘직접 자금지원 제도’로 약 160억원을 무이자 대여로 지원한 바 있다. 

기술 개발 지원에도 애 쓰고 있다. 식품업계 선두기업으로서 축적한 식품기술과 노하우 전수, 레시피 개발, 품질관리 현장 지원 등을 통해 협력사 제조 역량을 높이는데 함께 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협력업체 자금난 해소를 위해 지원 대상과 금액을 더욱 확대하는 한편,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기 위해 고창수박·김천포도 등 지역특산물 농가상생 프로그램인 ‘대한민국 제철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동반성장지수에서 식품업계 최초로 5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으며, 동반성장 최우수 명예기업을 유지하게 돼 매우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공정거래와 동반성장 문화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