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선종 발주 재개로 수주량 증가"
한국 조선업계는 올해 8월 액화천연가스(LNG)선과 초대형에탄운반선(VLEC) 수주에 힘입어 2개월 연속 세계 선박 수주 1위를 차지했다.
8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계는 지난달 63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23척)를 수주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 86만CGT 중 73%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7월 한국이 전 세계 발주량 68만CGT(24척) 중 50만CGT(12척)을 수주해 전 세계 선박 수주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2개월 연속 최대 수주를 달성한 것이다.
지난달 2위를 차지한 중국은 전체 중 24%인 21만CGT(12척)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올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올해 들어 8월까지 글로벌 누적 발주량은 812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 1747만CGT보다 54% 감소했다.
선종별로 보면 1∼8월 초대형유조선(VLCC)의 누적 발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41% 줄어든 51만CGT(12척)을 기록했다. 또, A-Max급 유조선이 56만CGT(21척)으로 -42%, 벌크선이 34만CGT(10척)으로 -79%, 14만㎥ 이상 대형LNG선이 77만CGT로(9척) -70% 등으로 나타나 큰 폭으로 감소했다.
8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지난달 대비 1%(74만CGT) 감소한 6919만CGT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04년 1월 6806만CGT를 기록한 이후 최저다.
8월 말 지난달 대비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45만CGT, 일본 -17만CGT, 한국 -2만CGT 순으로 감소했다.
8월 말 전년 동기 대비 국가별 수주잔량 감소폭은 일본(-477만CGT·-34%), 중국(-303만CGT·-11%), 한국(-205만CGT·-10%) 순으로 컸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47만CGT(37%), 한국 1915만CGT(28%), 일본 934만CGT(14%) 순이다.
8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27포인트로, 지난달과 비교해 1포인트 상승했다.
8월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 컨테이너선, 벌크선은 지난달과 같았지만, VLCC와 S-Max 유조선, A-Max 유조선은 소폭 하락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상반기에 극심한 수주절벽을 겪었지만, 6월 이후 주력 선종인 LNG선, VLEC 등 가스선 발주가 재개하면서 수주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9월 이후부터는 모잠비크, 러시아 등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