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복귀하지만 ‘의사국시’ 두고 정부·의료계 갈등
전공의 복귀하지만 ‘의사국시’ 두고 정부·의료계 갈등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0.09.0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구제책 마련하라” vs 정부 “추가 연기 불가”
사진은 지난 6일 서울 광진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별관 모습.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지난 6일 서울 광진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별관 모습. (사진=연합뉴스)

집단휴진을 이어 온 전공의들이 8일 오전 7시부터 진료복귀를 예고한 가운데, 의대생들의 ‘의사국시’를 두고 정부와 의료계가 여전히 갈등하고 있다.

의료계는 정부가 구제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합의문은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정부는 의사국시를 한 차례 연기한 만큼 추가 연기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7일 정부에 따르면 이날 0시 마감된 의사국시 실기시험에는 응시대상 3172명 중 14%인 446명이 응시 의사를 밝혔으며, 이는 역대 실기시험에서 가장 적은 인원이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달 31일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접수를 하루 앞두고 접수 기간을 1주일 연기했다.

하지만 의대생 대다수는 정부·여당과 의협의 합의 절차 및 내용에 반발하며 추가 기간에도 접수를 하지 않았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재신청 기간은 6일 밤 12시(7일 0시) 부로 종료됐으며, 재신청을 다시 연장하거나 추가 접수를 하는 경우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 “또 다시 추가 접수를 하는 것은 의사 국가고시뿐 아니라 국가시험을 치르는 수많은 직종과 자격에 대한 형평성에도 위배되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이 같은 입장 발표에 의료계에서는 마땅한 구제책이 없다면 합의는 무의미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협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의대생의 국가시험 응시 거부는 일방적인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정당한 항의로 마땅히 구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지난 4일 정부·여당과의 합의가 의대생과 전공의 등 학생과 회원에 대한 보호와 구제를 전제로 이뤄진 만큼 구제책이 없다면 합의 역시 더는 의미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의협은 이들이 정상적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지현 대전협 비대위원장은 전공의를 대상으로 한 간담회에서 “전공의들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의대생들도 피해보지 않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해 해결하겠다”면서 “2주내 시험을 재응시시키거나 그들이 원하는 대로 연기되지 않는다면 단체행동에 강하게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