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직접사과, 국정쇄신 해야”
“李대통령 직접사과, 국정쇄신 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5.2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갑“권위와 통제와 억압의 정치 중단해야”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28일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에 앞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직접 사과와 국정쇄신책 마련을 촉구했다.

강 대표는 이날 "끝도 없이 늘어 있는 조문행렬이 왜 분노하며 눈물 흘리는지 모른다면 역주행 정권, 동문서답 정권임을 다시 한 번 자인하게 되는 꼴"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사과하지 않고, 고인 앞에 머리 숙여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정치권력과 검찰권력, 언론권력이 하나가 되어 과거정권과 끊임없는 대립을 통해 모욕주기를 일삼아 왔던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이 정치수사, 편파수사, 언론재판이 되었던 연유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고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이 이룩한 민주주의 역사에 대한 폄하와 훼손, 권위와 통제와 억압의 정치를 중단해야 한다"며 "그것이 국민들의 눈물에 답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특검과 정치검찰에 대한 쇄신은 쇄신책이 아니라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국정기조의 전면적인 전환을 선언하는 '총체적인 국정쇄신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정치권에 울리는 경종이자, 정권에 대한 경고"라며 "그분이 다하지 못한 정치적 가치의 완성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