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민장' 후 정국 변화‘촉각'
여야 `국민장' 후 정국 변화‘촉각'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5.2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북한 도발행위 제외 다른 현안 발언 자제
민주, 盧전대통령 영결식 후 대여공세‘강화’

여야는 `조문정국'이후 해법 찾기에 부심중인 가운데 북한의 도발행위를 제외한 기타 다른 현안에 대해서는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한나라당은 다소 초조해하는 표정인 반면에 민주당은 `국민장'이후 곧바로 대여공세를 강화, 6월 국회 정국주도권 확보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나라당의 한 의원은 지난 28일 "정말 막막하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지난해 `촛불의 악몽'이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것이다.

전국적 추모 열기에 민주당의 `책임론 공세'가 덧붙여질 경우 민심의 향배는 예측불허라 할 수 있다.

나아가 조문정국이 6월 민주항쟁과 맞물려 `진보 총결집'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돼 위기감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한나라 핵심 관계자는 "혹시 모를 총궐기에 대비해 여권내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동시에 북한의 제2차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도발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내우외환'에 처한 한나라당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은 우선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정쟁화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워놓은 상태다.

민주당은 29일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이 끝나면 곧바로 대여공세를 강화, 6월 국회 정국주도권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서거로 마련된 친노그룹과의 화해 분위기를 이어가 친노핵심 인사들의 탈당으로 이탈됐던 전통적 지지층 결집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내달 참여정부 재평가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백서발간도 고려중이다.

이와 함께 노 전 대통령 서거 책임론을 정면에 내걸고 이를 바탕으로 정국주도권을 확보하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이명박 대통령의 공식사과와 함께 검찰총장 등 대검 수사라인의 해임건의안을 야당과 공조해 국회에 제출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또 여세를 몰아 수사가 진행 중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등 여권 관련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제 도입과 '박연차 리스트' 수사 전반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여부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당 핵심관계자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를 열고 노 전 대통령 서거의 책임규명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며 "또 서거 이후 경찰의 부실수사 논란과 의심되고 있는 청와대와의 연관성도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수사 정보를 언론에 유출했다고 판단, 해당 수사진에 대해 피의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되고 있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저지할 경우 미디어법 연내처리는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당의 모든 동력을 최대화시켜 적극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당 관계자는 "6월은 6.10항쟁에서부터 6.15선언까지 지지층이 결집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이 예정되어 있다"며 "시민사회진영과 야당이 공조해 여당의 입법전쟁에 강력하게 맞서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노 전 대통령 서거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며 "신중한 대응을 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역풍이 올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