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집부자들이 다루는 '부동산 정책'… 서민 대변인 자처에 허탈감
[이슈분석] 집부자들이 다루는 '부동산 정책'… 서민 대변인 자처에 허탈감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8.28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는 임차인' 윤희숙, 서울·세종에 아파트… 김현아, 서울·부산에 4가구
DJ 아들 김홍걸, 강남·서초에 알짜배기 보유… 다주택 초선 여전히 15명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유치하고 무식한 답변이다."

김현아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은 28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최근 '서울 집값 평균 10억원 돌파' 통계를 두고 '의미가 없다'고 일축한 것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김 장관 지난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 위원이 서울 집값이 평균 10억원을 돌파했다는 '부동산114' 통계를 인용한 질의에 대해 "몇 개 아파트를 모아서 10억원이 넘는 것을 가지고 서울 전체인 것처럼 해서 기사를 쓴 것으로 알고 있다"고 평가절하한 바 있다.

김 위원은 이에 대해 "민간이 그렇게 주먹구구식으로 통계를 내놓지는 않는다"며 "KB(국민은행)에서도 똑같이 시세를 조사해서 이런 지수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KB 통계도 지금 거의 10억원에 육박했다"고 반박했다.

부동산 투기 열풍을 두고 서민 내 집 마련이 각박해진 가운데 정치권의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다만 부동산 정책을 바로잡고 서민 내 집 마련에 앞장 서겠다는 야권 경제통도 대부분 다주택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20대 퇴직 국회의원 재산등록 사항에 따르면 김 위원은 배우자 소유 건물을 포함해 총 2개의 아파트와 1개의 복합건물 1개의 오피스텔을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6억6400만원 상당 아파트와 서초구 잠원동 복합건물 지분, 배우자 명의 부산 금정구 부곡동 아파트 1가구, 중구 중앙동에 오피스텔 1가구를 보유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는 전세 아파트와 전세 사무실도 있었다. 건물 자산만 총 16억7358만1000원이다.

더불어민주당의 부동산 후속 대책 법안 표결 강행 당시 일침을 가했던 윤희숙 통합당 의원도 서울 성북구 돈암동과 세종시 아름동에 각각 아파트를 보유했다. 서초구 방배동 30평대 아파트에는 7억원의 전세권을 갖고 있다. 총 12억4700만원의 부동산 자산을 확보했다. 다만 세종시 아파트는 매각해 현재는 1주택인 것으로 전해진다.

다주택 보유는 여당도 마찬가지다. 21대 국회 신규등록 의원 재산 신고 내역을 보면 민주당 소속 다주택 초선 18명 중 15명은 여전히 매각 서약을 이행하지 않았다.

정부가 말하는 '투기 과열 지구 내 주택'을 포함해 알짜 주택을 소유한 의원도 적지 않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 김홍걸 민주당 의원은 서울 마포구 동교동에 있는 32억5000만원인 본인 명의의 단독주택을 신고했다. 서울 강남구 일원동 아파트와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는 배우자 명의로, 신고액이 각 12억3600만원, 30억9700만원이다. 정치권이 말하는 '똘똘한 여러 채'를 보유한 셈이다. 김 의원 부부가 소유한 투택 가격은 모두 81억6800만원이다.

지역구에선 전세 살이를 하고, 서울의 유망한 지역에만 주택을 보유한 사례도 있었다. 전날 여수을 김회재 의원은 서울 송파구 잠실동과 용산구 서빙고동에 아파트가 1채씩 있다고 신고했다. 5월 말 기준으로 가격은 각 13억9500만원, 21억100만원에 달한다. 전북 정읍·고창에서 출마했던 윤준병 의원도 서울 종로구 구기동에 연립주택과 마포구 공덕동에 오피스텔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윤 의원은 최근 월세를 옹호하며 "월세 생활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는 발언으로 뭇매를 맞았다.

국회 본회의에서 "부동산 값 올라도 상관없다, 세금만 열심히 내라"고 해 공분을 샀던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다세대주택 3채와 인천 강화군에 단독주택 1채를 소유했다. 배우자 명의로 근린생활시설까지 5채를 모두 합치면 김 의원의 건물 관련 자산은 23억4500만원에 달한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