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담당자 역량강화 원격연수' 진행
시흥교육지원청,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담당자 역량강화 원격연수' 진행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0.08.28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시흥교육지원청
사진/시흥교육지원청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거리두기 3단계"임박한 가운데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2020 시흥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담당자 역량강화 원격연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관내 초·중·고등학교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담당교사 및 교육공무직 70명을 대상으로 안전이 담보된 효율적인 과학탐구실험을 통한 과학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기획하였다.

2020 시흥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담당자 역량강화 원격연수는 초등과 중등으로 구분하여 과학실험실 안전점검 유의사항을 주제로 줌(ZOOM)을 활용한 쌍방향 실시간 연수로 진행했다.

연수 내용은 과학실험실 안전모델학교 온라인 견학, 과학실험실 안전가이드북 활용, 수은 응급처리 키트 활용, 과학실험실 안전점검 질의응답의 순으로 운영했다.

사전에 연수 대상자 소속 근무교로 과학실험실 안전가이드북, 과학실험 보호장구, 수은 응급처리 키트 등 연수 준비물품을 배부하고 연수 중 활용 및 시연하며 연수 효율성을 극대화하였다.

또한 과학실험실 안전점검 질의응답 시간에는 실시간 채팅 및 실시간 발언을 통해 문의사항을 질문하고 담당장학사 및 담당강사의 즉각 답변과 피드백으로 비대면 연수의 단점을 극복하였다.

한편 원격연수에 참석한 시흥 관내 중학교 교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집합연수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온라인 견학, 수은 응급처리 키트 사용 실습, 쌍방향 질의응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에 매우 집중해 참여했다”면서 “이번 연수를 통해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담당자로서 놓쳤던 부분을 되짚어 보며 도움을 받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