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내우외환 겹쳐 … 분위기 침통
한, 내우외환 겹쳐 … 분위기 침통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5.27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盧서거’책임규명 공식 요구
한나라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이어 북한의 2차 핵실험으로 내우외환이 겹쳐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책임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여권에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까지 이어지자 침통한 분위기가 역력하다.

일단 한나라당은 29일 노 전 대통령의 영결식까지 차분한 기조를 유지하면서 여론의 추이를 관망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한나라당은 국가 안보가 위협받는 상황일수록 국론이 분열돼서는 안 된다는 논리로 민심 수습에 나서고 있지만 여론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는 아직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박 대표는 27일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지금이야말로 문자 그대로 '내우외환'의 상태"라며 "이럴 때일수록 한나라당이 더 단합하고 더 국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조치를 취해나가야할 때"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어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우리가 국민들을 안심시킬 수 있나, 불안감을 떨칠 수 있는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말로서의 자신감이 아니라 정말 대책으로서의 자신감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 당정협의에서 "국민장을 하고 있는 이때에 북한이 마치 뒤통수를 치듯이 국민들에게 놀라운 충격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원내대표는 "북핵 사태로 세계적인 경악과 분노를 같이 주고 있는 이 때 국민들이 국민장의 슬픔에 젖어 참으로 큰 이 위기를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도 있는 것 같다"며 "국민들과 위기를 공유하면서 극복도 같이 해나가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당정이 합심해서 안보 의식을 강화하고 경계를 철통 같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7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책임규명을 정부에 공식 요구키로 했다.

추모기간 동안 공식적인 대응을 일절 자제해왔던 민주당 정 대표는 오후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수사태도, 서거 당일 경호 실패에 따른 책임규명과 함께 분향소 설치에 대한 정부의 비협조 문제를 거론할 예정이다.

정 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비공개 지도부회의에서 "참을 인(忍)자 3개면 살인도 면한다고 하지만 나는 요즘 참을 인자 10개를 마음에 품고 산다"며 노 전 대통령 서거를 두고 쏟아지는 각종 의혹과 문제점에 대한 분노를 표했다.

노영민 대변인도 현안브리핑에서 "정권의 책임자는 과연 국민이 무엇을 지켜주지 못했다고 가슴을 치며 자책하는 것인지, 국민의 마음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 대변인은 "과연 수사과정에서 무리함은 없었는지, 한 인간으로서 항변하기조차 힘든 거대한 압박을 가한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할 것"이라며 "작은 흠집을 빌미로 지나간 정권의 공과를 통째로 부정해 보겠다는 권력의 생리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도 살펴보기 바란다"고 청와대와 검찰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또 경호원의 거짓 진술과 관련, "상황을 종합해보면 노 전 대통령을 담당한 경호관은 결과적으로 근접 경호의 원칙을 지키지 못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의 순간을 막지 못했다"며 "그 과정에서 경호 대상자인 노 전 대통령을 수십 분이나 혼자 내버려둔 증거를 은폐시켰다는 의혹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경호의 책임은 청와대 경호처가 담당하고 있다"며 "관련한 모든 내용이 CCTV자료화면이나 무전연락 자료로 남아 있을 것인데도 경찰 수사과정에서 수시로 진술을 번복하는 등 집단적인 허위진술과 은폐시도가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