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정국 속 … 北핵 날벼락
조문정국 속 … 北핵 날벼락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5.25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충격·분노’ 한목소리…긴급회의 소집 대응책 논의
한나라 “북한의 벼랑끝 전술이 극에 달했다”
민주 “國喪중인데…추모 분위기 찬물‘당혹’

조문정국 속에서 모든 정치일정을 중단했던 여야 각 당이 동향파악 및 대책마련을 위해 각각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했고,국회도 국방위와 정보위를 소집하는 등 외교.안보 관련 상임위를 중심으로 발빠르게 움직였다.

정치권은 25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애도 기간에 북한이 2차 핵실험을 강행한 것에 대해 한목소리로 강력히 비난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의 벼랑끝 전술이 극에 달했다"며 "이는 세계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북한에게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도 "남북화해 협력을 위해서 많은 노력과 열정을 기울였던 노 전 대통령의 갑작스런 서거 상황에서 핵실험을 강행했다는 북한에 대해 매우 큰 충격과 분노를 표한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은 국상중"이라고 지적한 뒤 "북한의 최고지도자와 정상회담을 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불행하게 세상을 떠나, 온 국민이 애도하고 있는 국민장 기간에 한반도 평화에 불을 끼얹는 핵실험을 강행한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망나니 같은 짓"이라고 비판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의 이번 2차 핵실험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매우 심각한 행위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한반도 비핵지대화라는 공동의 목표에도 심대한 손상을 주는 행위로 진보신당은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각각 긴급 회의를 소집해 대응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한 향후 대응에 대해 논의했다.

한나라당은 노 전 대통령 조문을 위해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했던 박희태 대표 등 당 지도부는 북한 핵실험 소식을 접하고 급거 귀경했다.

한나라당은 회의에서 외교통상.통일.국방부 관계자들로부터 북한 핵실험 관련 동향을 보고받고 향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윤상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이 화학.생물학무기 개발과 미사일 발사에 이어 2차 핵실험을 감행한 것은 세계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반문명적 도발 행위"라면서 "북한이 나쁘고 잘못된 선택을 거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김정일 정권은 전쟁공포를 팔아 내부적으로 흔들리는 체제위기를 단속하고, 대외적으론 막대한 경제적 이득을 챙기려 하고 있다.

핵무기 몇 개로 체제유지를 보장받겠다는 발상은 착각으로, 핵무기가 북한정권을 보위해 줄 수는 없다"면서 "정부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연대해 흔들림 없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도 이날 오후 3시 영등포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관련상임위 연석회의를 열고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

민주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국민장이 치러지는 상황에서 대형이슈로 등장한 북한의 핵실험 강행소식에 적잖이 당황한 분위기다.

무엇보다도 북핵실험이 노 전 대통령의 추모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참여정부에 긍정적인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참여정부에 날을 세웠던 당내 정치인들과의 화해분위기로 지지층 결집을 내심 기대했던 민주당으로서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북핵실험이 노 전 대통령 서거라는 정치적 이슈를 잠식하면서 보수층의 결집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는 "국민들은 노 전 대통령 서거와 북핵문제를 분리해서 바라볼 것"이라며 "오히려 노 전 대통령 서거라는 이슈에 발생한 북핵문제로 보수와 진보 간의 논쟁보다는 북한에 대한 비판여론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세균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시점도 적절치 않고, 노 전 대통령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재임기간 중 많은 노력을 기울은 분인데 상중에 북이 핵실험을 한 것은 참으로 잘못된 일"이라며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어 "(한반도)비핵화의 원칙은 꼭 지켜져야 한다"며 "(북핵실험으로) 남북간 긴장이 고조되면 남북 양측 어디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