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울산시와 국내 첫 수소전기트램 도입 추진
현대로템, 울산시와 국내 첫 수소전기트램 도입 추진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8.14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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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검증 위한 MOU 체결…총 4.6㎞ 구간 충전소 등 설치
지난 13일 울산시청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왼쪽)과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오른쪽)가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현대로템)
지난 13일 울산시청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왼쪽)과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오른쪽)가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은 울산시와 함께 국내 첫 수소전기트램 도입을 추진한다.

현대로템은 지난 13일 울산시청에서 울산시와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은 기존 철로인 태화강역에서 울산항역까지 총 4.6킬로미터(㎞) 구간의 울산항선에서 수소전기트램, 수소충전소, 차량기지 등을 설치하고, 울산시가 계획 중인 울산도시철도에 적용 가능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현대로템과 울산시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울산항선 노선을 대상으로 실증사업을 공동으로 제안하고, 조기 시행이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

현대로템은 수소전기트램 제작과 시운전, 궤도, 신호, 수소충전소 구축 등 트램 운영의 전체 시스템 분야를 담당한다. 울산시는 실증노선의 확보와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한 행정 사항 전반을 지원한다.

현대로템은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울산시에 수소전기트램과 수소충전소를 패키지화해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와 강원테크노파크에서 수소리포머 3대를 수주했으며, 최근 의왕 연구소 부지에 수소리포머 공장 착공에 나서는 등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수소전기트램과 수소충전소를 함께 공급하면 열차와 충전소의 연계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열차 운영 시스템을 더욱 안정화할 수 있고 유지보수 인력도 최소화가 가능해 운영자의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현대로템은 실증사업을 통해 수소전기트램과 수소충전소의 성능 검증을 완료하면 앞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트램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지난해부터 현대자동차와 함께 수소전기트램을 개발 중이며, 내년까지 성능시험 플랫폼 차량 제작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은 저상형 구조로 제작돼 일반 승객은 물론 교통약자의 승·하차가 편리한 장점이 있다는 게 현대로템의 설명이다. 또, 전차선이 필요 없어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고, 일반 트램, 경전철과 비교해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

더불어, 수소전기트램은 도심 공기정화도 있다.

수소전기트램 1편성을 1시간 동안 운행하면 약 800마이크로그램(㎍)의 미세먼지 정화가 가능하다. 또, 성인 107명이 1시간 동안 소비 가능한 107.6킬로그램(㎏) 가량의 청정 공기도 생산할 수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울산시와 협약을 통해 국내 수소전기트램의 상용화가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소사회 구현을 위해 고품질의 안전한 수소전기트램과 수소충전소가 구축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사진=현대로템)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