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장례 뒤 ‘살아있는 권력’ 수사할 것”
檢 “장례 뒤 ‘살아있는 권력’ 수사할 것”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5.24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책임론’확산…대검 간부 휴일에도 전원 출근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가운데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등에 대한 수사를 노 전 대통령 장례 이후 재개할 방침이라고 24일 밝혔다.

조은석 검찰 대변인은 이날 "현재로선 사실상 수사가 중단됐고 실질적으로 그럴 수밖에 없다"며 "장례가 끝나면 또 수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이 부패 수사를 해야 하며 하게 도와줘야 한다.

남은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라고 덧붙여 남은 수사가 천 회장 등 현 정권과 관련 있는 인물이 될 것임을 예고했다.

고민 속에 '장례 뒤 수사 재개' 카드를 꺼낸 검찰은 향후 정관계 및 법조계, 경찰간부 등의 불법자금 수수의혹과 새롭게 제기된 세무조사 무마로비 의혹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하게 된다.

특히 현 정권 실세로 불리는 천 회장에 대한 조세포탈 및 알선수재, 증권거래법 위반 혐의를 입증하고 재판과정에서 공소를 유지하는데 공을 들일 전망이다.

천 회장은 증여세 등 세금 85억여원을 포탈하고, 지난해 7∼11월 세무조사를 받던 박 전 회장을 위해 '구명로비'에 나선 대가로 7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세중나모인터렉티브 등을 합병, 세중나모여행사를 만드는 과정과 13개 계열사를 거느리는 과정에서 주가를 조작한 혐의도 받고 있다.

아울러 민유태 고검장, 이택순 전 경찰청장 등 이미 조사를 받은 인사를 포함, 추가로 소환될 정관계 및 법조계 인사와 검찰간부에 대한 수사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같은 검찰의 방침은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인해 검찰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악화된 상황에서 무리하게 수사를 진행할 경우 상황이 더 악화될 것으로 파악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다만 검찰은 '편파수사'에 대한 의혹을 떨쳐내기 위해서라도 천 회장 수사와 함께 정관계 및 법조계, 경찰간부 등의 불법자금 수수의혹 수사를 중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 시기만 장례 이후로 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검찰 고위 관계자들은 이날도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인한 여론 역풍으로 인해 깊은 고민에 빠져있다.

특히 서거 당일부터 꾸준히 제기됐던 '검찰 책임론'은 하루가 지난 이날 '총장 사퇴론'까지 확장된 모습이다.

친박연대는 "검찰의 무리한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서거에 이르게 했다"며 임채진 검찰총장의 퇴진을 요구했으며, 대검찰청 홈페이지에도 임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이에 법조계 안팎에서도 법무부나 검찰 지휘부가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그 시기에 대해 노 전 대통령 서거 파문이 가라앉고 나머지 수사가 모두 마무리된 뒤가 적당할 것이라는 의견과 지금 즉시 수사팀이 교체돼야 한다는 의견이 상충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용산참사 당시 사퇴를 통해 여론 역풍을 막으려 시도했던 김석기 전 경찰청장의 예를 들며 임 총장의 사퇴로 검찰 신뢰의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추가되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서거 이후 간단한 입장을 표명한 뒤로 공식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지난 몇 달 동안 검찰은 박 전 회장의 로비 의혹 수사와 노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휴일에도 기자 브리핑을 빼지 않고 열어왔다.

한편 조 대변인은 이날 임채진 검찰총장의 노 전 대통령 빈소 방문에 대해 "구체적인 장례 장소와 방법이 정해져야 임 총장의 방문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해 검찰 수뇌부에서 이 부분에 대해 고민이 계속되고 있음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