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6월 국회 정국대응 고심
여야, 6월 국회 정국대응 고심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5.24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장례 끝날 때까지는 정치적 발언 자제", 민주, 당무 중단 … “국민 슬픔 달래는 데 주력”
여야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함에 따라 여론의 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6월 임시국회 전략을 놓고 대책 마련에 부심 중이다.

특히 여야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6월 국회 소집 시기를 보류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이미 이번 임시국회에서 언론 관계법과 비정규직 개정안 등 쟁점 법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공언해왔다.

하지만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가 언론법에 대해 이미 '강경' 방침을 선언한데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정치적 부담이 적지 않은 상황이어서 처리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상주가 된 민주당을 상대로 원칙을 강조하며 강경하게 나갈 경우에는 대내외적 비난 여론의 화살이 빗발칠 가능성 또한 적지 않다.

지난 연말·연초 때처럼 국회에서 볼썽 사나운 '입법 전쟁'이 재연된다면 여론의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마냥 양보만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한나라당의 고심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한나라당으로서는 지난 연말·연초 1·2차 '입법 전쟁'에 이어 이번 임시국회에서도 언론법을 처리하지 못할 경우 정부 여당의 '개혁 입법' 전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게 고민이다.

또 언론법을 6월 국회에서 표결 처리한다는 원칙에 이미 야당과 합의한 만큼 법안 처리를 유보할 명분 또한 약하다는게 문제다.

이에 대해 안상수 원내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장례가 끝날 때까지는 어떠한 정치적 발언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역시 6월 임시국회가 다가오고 있지만, 갑작스런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향후 정국대응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우선 노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기간 동안 일체의 당무를 중단하고 국민과 함께 애도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24일 "지금은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기간"이라며 "일정기간 동안은 국민들의 슬픔을 달래는 데 주력할 때"라고 말했다.

당장 6월 국회에서 예상되는 언론법 등 이른바 쟁점법안을 여당이 일방적으로 처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가운데 민주당은 민심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또 당내에서 박연차 게이트 수사와 관련,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등 여권 인사들을 겨냥한 특별검사제 도입도 강력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만큼 6월 국회는 다른 야당들과 공조 체제를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신영철 대법관의 탄핵소추안 발의와 이른바 MB악법 저지, 박연차 수사 관련 특검법 도입 등과 관련, 강경 일변도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 컨설팅 포스커뮤니케이션 이경헌 대표는 "지금은 장례기간이기 때문에 미디어법 등 현안에 대한 정쟁은 중단된 상태"라며 "하지만 장례기간이 끝나면 사정정국에 대한 정치공세가 줄어들 것 같지 않다"고 전망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추모기간이 끝나면 사정권력 책임론을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며 "결국 6월 국회는 예상됐던 미디어법, 비정규직법 등 정치이슈와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인한 사정권력에 대한 책임론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