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리통에 여전히 '4대강' 설전… 文대통령 이어 MB계도 가세
난리통에 여전히 '4대강' 설전… 文대통령 이어 MB계도 가세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8.1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동, 문 대통령에 "호도 말고 자신 있으면 4대강 보 파괴하라"
與 당권주자들 "피해 복구 우선" 강조하면서도 4대강 부작용 부각
10일 오후 전북 남원시 제방 유실 피해·복구 현장인 섬진강 (구)금곡교 일대에 떠내려온 부유 쓰레기가 가득하다. (사진=연합뉴스)
10일 오후 전북 남원시 제방 유실 피해·복구 현장인 섬진강 (구)금곡교 일대에 떠내려온 부유 쓰레기가 가득하다. (사진=연합뉴스)

수해가 막심한 가운데 정치권이 이명박 정부 역점이었던 4대강 사업에 대한 재평가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따져보자' 논쟁에 가세하자 MB계 인사도 입을 열고 즉각 반박에 나섰다.

11일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문 대통령이 전날 '4대강 보와 홍수 상관관계를 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을 언급하며 "홍수의 원인이 4대강 보에 있는 것처럼 호도하지 말고 가뭄과 홍수 예방에 자신 있으면 즉시 4대강 보를 파괴하라"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그러면서 "4대강 사업 전에는 매년 그 유역에서 홍수가 났지만, (공사) 후에는 금년 딱 한 번을 제외하고는 4대강 주변에서 홍수가 나지 않았다"며 "이미 효용성이 입증됐는데, 대통령의 폄훼 발언을 보면서 진영 논리에 갇힌 문 대통령이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전했다.

MB 정부 특임장관을 지낸 이재오 전 의원도 "4대강 보는 물 흐름을 방해하는 기능이 아니라 물이 많이 흐르면 저절로 수문이 열려 물을 흘려보내는 자동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부동산 정책 실패를 4대강으로 호도하지 말라"고 여권을 질타했다.

이 전 의원은 또 "4대강 16개 보를 (설치) 안 했으면 이번 비로 나라 절반이 물에 잠겼을 것"이라며 "16개보를 만든 것은 가뭄과 홍수 피해를 막는 것이 큰 목적이고, 그 후로 지금까지 그 주위에서 가뭄과 홍수 피해가 없었다"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의 4대강 재평가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섬진강이 4대강 사업에서 빠진 것이 다행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그것도 잘못된 판단이 아닌가 생각도 든다"고 말하면서 불붙었다.

4대강이 이번 물난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두고 한바탕 공방한 여야는 "피해 복구가 우선"이라며 수해 지역에서 봉사활동에 임하면서도, 여전히 잘잘못 따지기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박주민 의원이 11일 경남 창녕군 낙동강 합천창녕보 주변의 붕괴된 제방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박주민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박주민 의원이 11일 경남 창녕군 낙동강 합천창녕보 주변의 붕괴된 제방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박주민 의원실)

특히 8·29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한 주자들도 4대강 부작용을 부각하고 나섰다.

이낙연 의원은 충청북도 음성군 호우 피해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4대강 보 설치는 소하천이나 소천은 그대로 두고 밑에서만 이뤄졌다"며 "(4대강 사업을) 잘한 것이냐, 못한 것이냐 논쟁이 있지만 적어도 일의 순서는 잘못됐음이 틀림 없다"고 평가했다. 계단을 물청소하듯 위에서부터 아래로 정비했어야 하는데, 본류만 정리했기 때문에 한국형 뉴딜(대공황 극복) 정책에 소하천 정비하는 사업을 포함해야 한다는 게 이 의원 주장이다.

김부겸 전 의원의 경우 "무의미한 정쟁과 국민에게 상처를 주는 논란은 옆으로 치워두자"면서도 "섬진강뿐 아니라 4대강 사업을 하고 보를 설치한 영산강과 낙동강에서도 제방이 터졌다"고 거론했다.

박주민 의원은 경상남도 창녕군 낙동강에 있는 합천창녕보를 찾은 자리에서 통합당을 향해 "제1야당으로서 홍수 피해로 아파하는 국민의 고통에 응답하긴커녕 그저 자신들의 실패한 업적을 미화하려고 하는듯해 안타깝다"며 "지금은 발생한 피해를 복구하고, 4대강이 창녕보 홍수에 미친 영향에 대해 반드시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