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지역 연천, 폐기물 시설 허가 ‘둑 무너지나’
청정지역 연천, 폐기물 시설 허가 ‘둑 무너지나’
  • 김명호 기자
  • 승인 2020.08.0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능리 폐기물매립장 설치 추진 민·민 갈등 악화
(사진=김명호 기자)
(사진=김명호 기자)

경기도 연천군 고능리 102번지 일원에 한 민간업체가 약 (4만9493㎡)에 폐기물매립장 설치를 추진하면서 촉발된 민·민 갈등이 갈수록 악화되는 분위기다.

반대주민대책위원회 왕규식 공동대표는 ‘청정지역 연천군 산업폐기물매립장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35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회의를 열고 매립장 설치 반대 연대활동을 벌이기로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왕규식 공동대표는 “해당 업체가 추진하는 고능리 일대는 최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은 한탄강과 인접하고 있다”며 “업체는 폐기물에 대한 철저한 사후 관리를 말하고 있으나 그동안 보아왔던 민간업체의 행태를 보면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최근 연천군에 폐기물 관련 업체의 허가가 다수 진행되고 있어 대형 폐기물 매립업체를 허가해 준다면 여타 폐기물 시설을 추진하는 업체들을 저지할 명분이 없어 군은 군민들의 저항을 감당하기 힘든 것은 물론 폐기물 시설이 난립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고능리 매립장 설치에 대한 불가사항을 해당업체에 통보한 상태로 인·허가 업무 절차에 따라서 처리할 예정”이라며 “최근 폐기물 관련시설에 대한 문의가 빈번하게 들어오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연천군의회도 지난해 3월 산업폐기물 매립시설 설치 반대 성명서를 통해 ‘산업폐기물 매립장 설치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으며, 지난 5월에는 한강유역환경청을 방문 청장과의 면담에서 고능리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계획에 적극 반대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한편 매립장 건설을 찬성하는 주민들은 지난 6월말에 매립장 추진을 반대하는 군의원들에 항의하기도 했다. 또 매립장을 찬성하는 주민들은 “군민의 의견을 중립적으로 처리해야 할 의회가 나서서 반대를 표명하며 주민들을 부추기고 있다” 고 전했다.

또한. 왕규식 반대주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는 "이러한 대형 폐기물업체를 유치하게 되면 과연 지역발전에 무슨 도움이 되겠냐"며, "묻고싶으며 지역주민들 간에 의견이 찬반으로 갈려 민심만 흉흉해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연천/김명호 기자 

km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