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고 박원순 시장 성희롱 의혹 직권조사 착수
인권위, 고 박원순 시장 성희롱 의혹 직권조사 착수
  • 이종범 기자
  • 승인 2020.08.0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열린 제26차 상임위원회.(사진=연합뉴스)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열린 제26차 상임위원회.(사진=연합뉴스)

국가인권위원회는 5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의혹 등에 대한 직권조사단을 구성하고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이날 인권위에 따르면 조사단은 인권위 차별시정국 소속으로 강문민서 단장(인권위 차별시정국장)을 포함해 총 9명으로 구성됐다. 조사 실무 총괄은 최혜령 차별시정국 성차별시정팀장이 맡았다.

직권조사단은 이날부터 직권조사를 시작해 연내 조사를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조사가 언제 끝날지 아직 모르는 만큼 조사 종료 시점을 정하지는 않았다는게 인권위의 설명이다.

조사단은 고 박 전 시장에 의한 성희롱 등 행위와 서울시의 성희롱 등 피해에 대한 묵인·방조 여부, 성희롱 등 사안과 관련한 제도 전반에 대한 종합적 조사 및 개선방안 검토 등을 들여다볼 계획이다.

앞서 한국여성의전화 등 여성단체들의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발동 요청서'를 인권위에 제출하면서 인권위는 지난달 30일 ‘제26차 상임위원회(상임위) 정례회의’를 열고 '직권조사 계획안 의결의 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인권위는 진정이 없는 경우에도 인권침해나 차별행위가 있다고 믿을 만한 상당한 근거가 있고, 그 내용이 중대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이를 직권으로 조사할 수 있다.

baramss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