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 개최
충남도,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 개최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0.07.30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대책 대응 방향·분야별 시책 논의
충남도가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포스트코로나 대응 비상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충남도)
충남도가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포스트코로나 대응 비상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충남도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고용 쇼크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투트랙’ 정책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도는 양승조 충남지사, 김용찬·이우성 행정·문화체육부지사, 각 실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트코로나 대응 비상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도내 일자리 정책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향후 일자리 문제와 극복 방향 등을 논의, 이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남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는 이 자리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충남 일자리 문제와 대응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도내 15세 이상 인구(생산가능인구)는 188만4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5000명(0.3%) 증가했지만 경제활동인구는 125만7000명으로 같은 기간 2000명(-0.2%) 감소했다.

실제 도내 고용률을 살펴보면 지난달 기준 64%로 전년 동월 대비 0.7%p 떨어졌다.

특히 15~64세 고용률은 68.9%로 전년 동월 대비 0.8%p 하락하면서 충남 고용지표 곳곳에서도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구체적으로 도내 제조업의 인원수는 전년 대비(6월 기준) 1만6000명(-6.1%) 감소했으며  광공업의 경우 전년 대비 1만7000명(-6.2%),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 역시 인원수가 1만명(-2.5%)가량 줄었다.

방만기 센터장은 “경제위기 상황에서는 신규창출에 대한 정책도 중요하지만 지역경제 침체를 최소화할 기존 일자리를 유지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각 도 실국별 일자리 대책 세부 제안·건의시책 및 대응방향을 제시했으며 도는 제시된 시책에 대해 검토하고 일자리 정책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시책으로는 △충남일자리상생펀드 설립 △직업훈련기관과 협업체계 구축 △정부 뉴딜연계 충남형 뉴딜일자리 마련 △온라인 비대면 의료체계 강화 △도내 주력산업 자체펀드 조성 운영 △(가칭)고용위기대응기금 운용 △일자리 정책 통합관리방안 △ 사회적 약자 일자리 지원프로그램 실행 △찾아가는 농촌마을 공동급식사업 실행 등이 제시됐다.

최요철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장은 “충남경제가 글로벌 경기에 민감한 수출·제조업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고용의 경기 민감도가 특히 높다”며 “지역경제의 집중 리스크를 완화하고 주력 제조업의 산업전환, 신산업 및 고부가가치 지식기반 서비스업 육성 등의 장기적인 일자리 정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양승조 지사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방역과 경제 위기라는 두 과제에 봉착했다”며 “경제위기 속에서 불평등이 다시 악화하고 임시직, 일용직, 특수고용노동자, 영세자영업자와 같은 취약계층에 고용충격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면서 사회안전망 즉 고용안전망 구축에서부터 시작해야한다”며 “일자리를 잃고 생활고를 겪는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용유지를 위한 강도 높은 지원책과 함께 위기기업을 지원하고 보호하는 정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