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독일 반대 속 'G7 참여' 이뤄낼까… '정식멤버' 의지 재확인
일본·독일 반대 속 'G7 참여' 이뤄낼까… '정식멤버' 의지 재확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7.2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참석할 수 있도록 협의 필요"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주요 7개국(G7)의 의장국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포함해 회원국을 늘려 'G11'로 회담을 확대하자는 제안을 내놓은 것과 관련, 일본에 이어 독일이 반대의사를 나타냈다.

그럼에도 청와대는 정식 멤버로 참여해야 한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일본과 독일이 부정적 입장을 밝힌 상황을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28일 K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8월 31일이나 9월 1일쯤 워싱턴에서 G7 정상회의가 열릴 텐데, 그때 (워싱턴에) 가서 우리가 매년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차장은 "어떤 자격으로 참석할지도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는 옵저버(초청국) 자격을 벗어나 정식 멤버가 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셈이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들은 지난 23일 정례 회의를 열고 G7 확대 추진 상황을 점검했으며, 청와대는 12개국 체제 확대를 공식 지지하기도 했다.

G7 확대에 대해 적극 대응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제질서 재편에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맞게 되기 때문이다.

외교력 강화는 물론 국제정세를 파악하는 데도 훨씬 수월하다.

G7 확대 논의 자체가 우리나라 외교가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다는 방증이나 다름 없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국익과 국격을 극대화하는 기회 요인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한편,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은 27일 현지 매체 라이니쉐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G7과 주요 20개국(G20)은 현명하게 편성된 2개의 형태"라며 "우리는 G11이나 G12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일본도 "문재인 정권이 남북 화해를 우선시하고 친중국 성향을 보이는 등 북한과 중국을 대하는 자세가 G7 국가와 다르다"는 입장을 미국 정부에 전하며 G7 확대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