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당대회 한 달 앞으로… 당권 경쟁 가속도
與 전당대회 한 달 앞으로… 당권 경쟁 가속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2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지역 현안 타진하며 '대세론' 공고화
김부겸, DJ·盧 부각… '野비판·견제론' 투트랙
박주민, 깜짝 출마로 몸값↑… 서울시장 관측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8·29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당권주자 경쟁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28일 전체회의를 통해 전당대회에서 20대 대통령 선거 경선 규칙을 조기 확정하기로 정했다. 대권주자가 당대표가 될 경우에 대비해 '불공정 시비'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전준위 대변인 장철민 의원에 따르면 전준위는 대선 경선 규칙을 특별당규 형태로 마련해 전당대회에서 의결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장 의원은 경선 규칙을 대선 1년 6개월 전 확정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빠른 것"이라면서도 "조기에 확정해야 이후 분란의 소지나 잡음이 없고 당력을 집중하는 데 좋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경선 규칙 개정 범위에 대해선 "전통적인 룰을 최대한 존중하며 전체적 방향을 많이 바꾸진 않을 것"이라며 "후보자 간 유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거의 개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알렸다.

현재 당권에 도전한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 박주민 의원은 제주·강원 합동연설회를 시작으로 저마다의 공약과 주장을 내세워 당심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의원의 경우 '사법 족쇄'가 풀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권 경쟁에서 턱밑까지 추격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대세론' 공고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부산에 이어 울산을 방문하는 등 각 지역 현안을 타진하고 있다.

친노무현 계파의 김 전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비위 의혹 등을 두고 야권이 공세를 퍼붓고 있는 것을 고리로 '야당 비판'과 '대세 견제론'을 동시에 부각하고 있다. 수도 이전 찬성 목소리가 높아지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의 숙원이었던 '천도'를 헌법재판소가 위헌 결정을 내렸다고 복기시키는 한편, 박 후보자에 대한 공세에 대해선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업적을 다시금 상기시키고 있다. 일각에선 '김부겸-이재명 연대설'도 나오고 있다.

뒤늦게 당대표에 도전한 '친문재인 당권파' 박 의원도 정견발표 등을 통해 당대표 적격자임을 내세우고 있다. 박 의원이 실제 당대표에 등극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당내 중론이 있지만, 이번 선거를 계기로 '몸값'을 부풀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세 후보가 공통적으로 꺼내든 건 '위기론'이다. 현재 민주당 안팎에선 집권 여당이 열린민주당 전철을 밟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내외에서 촉발한 악재나 논란 때문에 현 상황을 경계해야 한다는 게 공통의 목소리다. 당대표 석권 여부는 자신의 위기 돌파 능력을 당원에게 얼마나 설득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됐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