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박원순 의혹 서울시 현장 점검…늑장 대처 비판
여가부, 박원순 의혹 서울시 현장 점검…늑장 대처 비판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7.2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 내 발생 성희롱·성추행 의혹 2차 피해·이행 조치 점검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사건은 즉시 현장점검… 늑장 대응 비판
(사진=연합뉴스)
지난 27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박원순 아카이브(기록보관소) 설치 반대 및 성추행 은폐 가담자 수사 요청 기자회견'에서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및 바른인권여성연합 회원들이 관련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성가족부(여가부)는 28일부터 이틀간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서울시가 적절한 조치(성희롱·성폭력 방지)를 취했는지에 대한 현장 점검에 나선다.

이날 오후 여가부 범정부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점검단 총괄팀장을 비롯해 관련 전문가(법률·상담·노무) 등 민·관 합동 전문가 5명이 서울시청을 찾아 그동안 서울시에서 일어난 성희롱, 성폭력 사건에 따른 재발방지 대책 수립 및 이행 조치의 실행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여가부는 박 전 시장 의혹 외에도 조직 내에서 발생한 성희롱·성추행 의혹 및 2차 피해, 이에 따른 조치 등을 점검한다.

또 그동안 서울시에서 조직 내 성폭력 등과 관련한 예방 교육을 어떤 방식으로 실행해 왔는지와 직원들의 교육 참여방식 등이 절차에 따라 제대로 지켜지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살필 예정이다.

지난 24일 여가부 장관은 “이번 서울시 현장 점검으로 기존 제도가 작동하지 않은 원인과 2차 피해 현황 및 조치 결과 등을 확인해 여성폭력 방지 조치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라며 “피해자들이 안전하게 직장으로 복귀해 일할 수 있도록 성 평등한 조직문화 조성 및 관련 제도의 보완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가부는 전 장관 시절인 2018년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성폭행 사실이 외부에 알려졌을 당시는 즉시 관련 기관의 현장 점검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던 반면 최근 발생한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은 늑장 대처 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