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홈캉스족 달랜다…'언택트 여름휴가' 콘텐츠 마련
케이블TV, 홈캉스족 달랜다…'언택트 여름휴가' 콘텐츠 마련
  • 나원재 기자
  • 승인 2020.07.2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여행·먹방·문화·홈스쿨링·홈트·스포츠·VOD혜택 등 제작·방송
LG헬로비전 낭만읍 고향리 프로그램 이미지. (사진=LG헬로비전)
LG헬로비전 낭만읍 고향리 프로그램 이미지. (사진=LG헬로비전)

국내 케이블TV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비대면 휴가 계획을 세운 지역민들이 안방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지역채널이 코로나19로 인한 홈캉스족의 아쉬움을 달랠 여행, 먹방, 스포츠 그리고 홈트레이닝 등의 풍성한 콘텐츠를 준비했다”며 “지역 명소와 맛집을 소개하고, 소상공인을 응원하는 등 언택트 휴가 시즌 지역경제 부흥을 위한 의미 있는 콘텐츠들을 계속해서 기획 중”이라고 밝혔다.

◇LG헬로비전, 우리동네 숨은 명소 ‘조명’

LG헬로비전(대표 송구영)은 시청자들이 집에서도 TV를 통해 각지의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LG헬로비전은 △낭만읍 고향리 △지금은 로컬시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곳곳의 숨겨진 명소를 선보일 예정이다.

기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낭만읍 고향리’는 이달 28일, 다음달 4일 양일에 걸쳐 경북 안동을 찾아간다. 낭만 아티스트로 잘 알려진 가수 김도향 씨가 임청각, 월용교, 하회마을 등 안동의 명소는 물론, 하회별신굿탈놀이, 안동찜닭 등 지역 전통 공연과 먹거리를 소개한다.

지역의 이색적인 문화를 조명해온 지금은 로컬시대는 31일 ‘방랑가객 홍삿갓’ 코너를 통해 서울 양천구의 즐길 거리를 조명할 예정이다. MC 홍서범 씨는 안양천 자전거 라이딩 코스, 도시농업공원 등 도심 속에서도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힐링 여행 코스’를 제안한다.

한편 LG헬로비전은 ‘헬로tv 뉴스’를 통해 ‘올여름 언택트 휴가’ 특집 뉴스도 선보였다. 지역별 언택트 피서지를 소개하고, 코로나19로 달라진 여름휴가 풍경을 전했다.

◇SK브로드밴드, ‘힐링’ 노하우 전수...VOD 혜택까지

SK브로드밴드(대표 최진환)는 지역채널을 통해 코로나로 멀리 떠나기 힘든 지역민들에게 여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숨은 명소 소개와 스트레스를 날릴 힐링 노하우를 알려준다.

서울 권역에선 ‘디스이즈서울(This is Seoul)’에서 도심 속의 자연 캠핑장과 숨어있는 피서지, 유명 관광지는 아니지만 가볼 만한 전통 시장과 청년몰 등 실속 있게 즐길 수 있는 장소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전주 권역은 ‘전북의 재발견’에서 코로나로 다들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리 주변의 이웃과 함께 이겨내자는 취지로 내 고장에서 여름휴가 보내기를 독려하기 위해 지역 문화와 풍경을 소개한다.

SK브로드밴드 부산에 산다 프로그램 이미지. (이미지=SKB)
SK브로드밴드 부산에 산다 프로그램 이미지. (이미지=SKB)

최근에는 △고전문학 속 전주 △대승한지마을, 진안탑사 △용담호, 육십령 휴게소 △황홀한 여름 비경 무주구천동 △전주 건지산, 여름 보양식 다슬기 △완주 성지 순례길,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는 버섯요리 등을 방송해 지역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대표적인 여름 휴양지인 부산 권역에서는 여름맞이 프로그램으로 ‘부산에 산다’에서 7월에는 부산의 산과 바다 여행을 비교해주고, 8월에는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 바다로 정면승부다!’ 와 ‘여름방학, 학습과 놀이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두 가지 주제로 제작한다.

우아한 기장 바다여행 대 익사이팅 다대포 여행을 비교해주고, 낙동강 바람 불어오는 북구여행, 역사가 살아있는 중구여행 등 골목골목 오래된 찐 맛집을 찾아 먹어보고, 부산의 뉴 핫플도 즐겨본다.

인천 권역은 인천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보는 ‘2020 네트워크 인천’ 프로그램 내에 ‘동네 한바퀴’ 코너를 신설했다. ‘동네 한바퀴’는 동네에서 보내는 휴가 콘셉트로 제작, 개그맨 조현민이 골목길과 동네명소, 문화유적지 등을 걸어 다니면서 주민들과 수다를 떤다.

이 외에도 천안, 아산 권역의 ‘싱싱도시락’과 세종의 ‘싱싱세종락’, 대구의 ‘대구로 말할 것 같으면’ 프로그램에서는 지역 내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를 대한 다양한 tip을 재미있게 알려준다.

abc 권역의 ‘우리동네 알리미’, 수원방송의 ‘우리동네 정보통’, 기남방송의 ‘토박이늬우스’ 등에서는 각 지역별로 생활편의 쉼터, 공연, 전시, 축제, 행사 등 유용한 정보들을 쏙쏙 집어준다.

B tv 케이블 이용자를 위해 다양한 여름 맞이 이벤트도 진행한다. 7월31일까지 ‘신비아파트’, ‘진격의 거인’, ‘소드아트온라인 엘리시제이션’, ‘불꽃소방대’ 등 인기 애니메이션과 ‘라이프 온 마스’, ‘닥터 포스터’ 등 화제의 해외드라마를 30~60%까지 할인한 패키지로 출시한다.

구매자 전원에게 2000~3000원 VOD(다시보기) 캐시를 8월4일 일괄 증정하고, 할인 패키지를 여러 개 구매할수록 받을 수 있는 캐시를 더 제공한다.

언택트 시대를 맞아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는 오디오북 월정액 ‘책 읽는 TV 윌라’도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책 읽는 TV 윌라’는 경제, 문학, 인문예술, 자기계발 등의 장르를 제공하고 있고, 7월부터 다양한 인물을 영어와 우리말로 소개해주는 ‘어린이 위인전 후(Who)?’ 장르를 신규 추가했다. 아이들을 위한 홈스쿨링에 도움이 되는 Who? 시리즈 출시 기념으로 7월31일까지 리모컨으로 신규 가입한 전원을 대상으로 VOD 이용캐시 5000원을 제공한다.

◇딜라이브, 홈트부터 특선영화까지... 언택트 맞춤형 콘텐츠

딜라이브(대표 전용주)는 글랜스TV 앱을 통해 집에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17개 타이틀, 총 170여편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했다.

하루 1분 투자로 스트레칭부터 웨이트까지 가능한 ‘저스트원미닛(Just 1 Minute)’을 비롯해 트레이닝계의 여신들이 출연해 8일 스케쥴로 몸 만들기를 할 수 있는 ‘홈트여신’, 요가부터 필라테스까지 스트레칭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힐링 운동을 소개하는 ‘바디&힐링 프로젝트’ 등 쉽고 부담 없는 홈트 콘텐츠들을 소개한다.

이 밖에도 코로나19로 영화들의 극장개봉 시기가 미뤄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재미와 작품성을 갖춘 한국영화를 모아 ‘한국특선영화’ 앱을 론칭했다. △있잖아요 비밀이예요 △장군의 아들1~3 △서편제 △황진이 등 다시 봐도 재미있는 한국영화 120여편을 선보인다.

◇CMB, 안방에서 스포츠를...지역 소상공인 ‘방구석 응원 프로모션’

CMB(대표 김태율)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응원하고, ‘언택트 휴가’를 맞이하는 지역민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 위해 CMB 프로야구(한화이글스, KIA 타이거즈 홈경기)와 프로축구(광주FC 홈경기) 맞춤형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생활 속 거리두기로 경기장을 찾지 못하는 지역민들과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경기 중계 중 하단 자막을 통해 지역 연고팀을 실시간으로 응원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참여자에게 이벤트 상품을 증정한다.

CMB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방구석 응원 프로모션’은 대전권역 iTV 12-1번, 큐브TV 12번, 세종‧충청 권역 iTV 25-1번, 큐브TV 15번에서 시청할 수 있고, 광주‧전남 권역에서는 iTV 20-1번, 큐브TV 20번에서 시청할 수 있다.

◇현대HCN, 지역 공동체와 문화 체험 앞장

현대HCN(대표 류성택)은 지역 공동체와 힘을 합쳐 지역민이 ‘언택트’ 형태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 그리고 각광받는 도서의 저자들과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먼저 현대HCN은 서초문화원과 제휴해 ‘방구석 콘서트’를 개최한다. 지난해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서리풀 악동 문화공연’부터 여러 국악인들의 공연을 마치 현장에서 관람하는 느낌으로 생생하게 전달한다.

지역채널 제작진이 관객의 아바타가 돼 공연장으로 떠나고, 시청자들은 지역채널을 통해 방 안에서 생동감 있게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방구석 콘서트’는 매주 화, 목 오전 9시, 오후 12시30분, 4시에 현대HCN 지역채널(1번)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현대HCN 방구석 콘서트 프로그램 이미지. (사진=현대HCN)
현대HCN 방구석 콘서트 프로그램 이미지. (사진=현대HCN)

현대HCN은 서초구립 반포도서관과 ‘서리풀 저자 특강’으로 저명한 저자와 독자의 깊이 있는 소통의 시간을 준비했다.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신간 서적의 저자 10명이 스튜디오를 방문해 책에 대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주고 자유롭게 생각을 공유한다. ‘서리풀 저자 특강’은 월, 수, 금 오전 7시, 오후 5시 그리고 밤 11시30분에 현대HCN 지역채널(1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대HCN은 7월 한 달간 여름방학 시리즈물 특집관을 편성한다. 이번 이벤트는 주요 미드 12개, 신비아파트, 핑크퐁 등의 키즈 콘텐츠 23개 그리고 애니메이션 17개까지 다양한 시리즈가 포함되어 있어, 어른과 아이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게 구성됐다. 이벤트 대상인 시리즈물을 전편 구매하는 고객은 콘텐츠별 30~50%까지 할인된 가격과 VOD 이용 시 언제든 사용 가능한 TV코인을 제공 받을 수 있다.

◇개별SO 홈스쿨링·홈트레이닝 콘텐츠 ‘눈길’

JCN울산중앙방송(회장 구자현, 대표 김기현)은 아이들과 부모님 그리고 어르신들까지 TV를 보며 배워 볼 수 있는 홈스쿨링 ‘배워보자 콕콕’을 준비했다. 첫 번째 테마는 아이들이 따라 할 수 있는 과학실험, 미술, 체육, 종이접기 등 집에서 배워보는 홈스쿨링이다.

두 번째는 비누 만들기, 꽃꽂이, 요리 등의 취미생활과 다양한 운동을 소개해주는 홈트레이닝 파트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휴무상태인 복지관을 대신해 노인분들을 위해 제작한 특별한 콘텐츠도 준비했다. 또한, 유튜브를 활용해 힘든 시기에 있는 소상공인을 알리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KCTV제주방송(대표 공대인)은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을 위해 제주어 탐구생활 ‘벌테시대’에서 여름방학 테마를 기획했다. 벌테는 제주어로 어린이를 뜻하는 말이다.

‘벌테시대’ 여름방학 특집에서는 제주의 어린이들이 여름방학을 맞아 다양한 여름 먹거리와 제주해녀 체험 등 제주 문화를 안방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어린이들의 순수하고 유쾌한 여름나기를 안방극장에서 가족 모두 함께 시청할 수 있다.

nw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