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기록보관소 추진은 명백한 2차 가해”
“박원순 기록보관소 추진은 명백한 2차 가해”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7.2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단체 “성추행 의혹 남긴 단체장 아카이브 추진…뻔뻔하다”
서울기록원 “시정 기록물 보관 기관…개인업적 보관계획 없어”
(사진=연합뉴스)
여성단체들이 "박원순 기록보관소 추진은 명백한 2차 가해"라고 주장했다.(사진=연합뉴스)

바른인권여성연합과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는 27일 서울시가 직원 성추행 의혹을 남긴 채 사망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기록보관소(아카이브)를 추진한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오자 “명백한 2차 가해”라며 즉시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박원순 아카이브(기록보관소) 설치 반대 및 성추행 은폐 가담자 수사 요청’ 성명서를 통해 “기록 보관소 추진은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강조했다.

성명서에서 두 단체는 “아직 박 시장 성추행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성추행 방조 및 묵인 의혹까지 받는 서울시가 박 시장의 업적을 미화하는 아카이브를 추진한다고 하니 그 뻔뻔스러움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고 분노했다. 

앞서 여성단체인 바른인권여성연합은 박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르는 것은 ‘명백한 2차 가해에 해당’ 한다며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특히 이들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에 대한 기록보관소를 만들 법적 근거는 없다”며 “서울시가 박 전 시장 기록보관소를 추진하는 것은 결국 박 전 시장을 미화하려는 의도 외에는 해석할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전 시장이 몸 담았던 서울시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묵인·방조한 의혹으로 조사를 받아야 할 판”이라며 “진실을 밝히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등한시한 채 오히려 박 전 시장의 업적을 기리는 기록보관소를 만든다고 하니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앞서 서울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일부 언론에서 박 전 시장이 생전에 사용했던 휴대전화와 업무용 노트북·서류철 등을 아카이브로 만들어 서울기록원에 보관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서울기록원은 “기록원은 시정 관련 기록을 보존, 관리하는 기관”이라며 “박 시장 재임 기간 동안의 시정 기록물들을 서울기록원으로 순차적으로 이관할 예정이지만 박 시장의 업적을 기리는 아카이브를 만들 계획은 검토된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바른인권여성연합과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는 “서울시는 아카이브 추진을 즉각 철회하고 성추행 은폐 가담자들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