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공약으로 내걸어라"… 통합당, 與 '천도' 추진 맞불
"서울시장 공약으로 내걸어라"… 통합당, 與 '천도' 추진 맞불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2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행정수도 완성 늦출 수 없어… 시대적 과제" 논의 시동
김종인 "與, 수도 이전 생각 굳건하면 서울시민 의사 확인하라"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에서 '천도(遷都)' 국민투표론까지 나오자 미래통합당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의 공약으로 내걸라'고 맞불을 놓았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민주당이 왜 급작스럽게 수도 이전에 불을 붙이는지 모르겠지만, 정말 수도 이전에 대해 굳건한 생각이 있다면 수도 이전을 선거 공약으로 하라"고 강조했다. 내년 4월 예정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시민 의사를 확인하라는 게 김 위원장 입장이다.

민주당은 '행정수도완성추진 태스크포스(TF·전담반)'을 가동하는 등 도읍은 물론 '공공기관 이전'에도 사활을 건 태세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행정수도완성추진단 1차 회의에서 "행정수도 완성은 더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본격적인 논의를 공식 선언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추진단을 향해 "실질적 추진 로드맵을 만들어주길 바란다"며 "국회와 청와대, 서울에 남아있는 정부부처 등을 세종으로 이전하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22년) 대통령 선거까지 시간을 끌지 않고 그 전에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안을 만들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TF 위원장을 맡은 우원식 의원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공통된 과업이었다"며 야당의 이탈을 차단하기에 나섰다.

현재 여당 안에서 나오는 행정수도 이전 추진 방안은 크게 △헌법 개정 △특별법 제정 등 입법 △국민투표 세 가지다. 개헌의 경우 다른 쟁점이 얽히면 수도 이전 추진이 어렵고, 법안 마련은 헌법재판소 판단을 다시 받아야 한다. 가장 순탄한 추진 방법은 국민투표가 꼽히지만, 여당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김 위원장은 이를 두고 "정부는 수도 이전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이해찬) 대표는 헌법 (개정) 사항이라고 하고, (김태년) 원내대표는 일반 법률로 옮길 수 있다는 데 오락가락해서 국민을 현혹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민주당 이 대표가 서울을 '천박한 도시'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지 못하니 이제 와서 서울은 천박한 곳이니까 마치 수도를 빨리 옮겨야 한다고 얘기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통합당 안에서도 의견은 갈린다. 특히 지도부는 겉으로는 현 정부와 여당이 부동산 정책 실패 등을 감추기 위해 '국면전환용' 주패를 꺼내는 것이라고 비판했지만, '지역 균형발전'이란 대의명분을 무시하기 힘든 상황이다. 통합당 소속 의원 일부도 자신의 지역구에 공기관이 들어오는 것 등을 찬성하고 있다.

정진석 의원의 경우 "여당의 국면전환용 꼼수가 분명하지만, 어차피 마주하게 될 수도 이전 논의를 애써 외면하는 것은 상책이 아니다"라고 의견을 표명하기도 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