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국 공관 추가 폐쇄 언제나 가능”… 미중 갈등 최고조
트럼프 “중국 공관 추가 폐쇄 언제나 가능”… 미중 갈등 최고조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7.2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쇄 명령 미국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문패. (사진=휴스턴AP/연합뉴스)
폐쇄 명령 미국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문패. (사진=휴스턴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 중국 영사관에 이어 중국 공관도 추가 폐쇄할 수 있다고 경고한 가운데 이에 중국이 크게 반발, 상응하는 보복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면서 양국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중국에 휴스턴에 주재한 총영사관을 72시간 이내에 폐쇄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총영사관이 미국인의 지적 재산권과 개인 정보를 위해 불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미국 국무부도 “비엔나 협약에 따라 각 국가는 다른 나라의 내정에 간섭하지 않을 의무가 있다. 중국이 우리의 주권을 침해하고 우리 국민을 위협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겠다”며 휴스턴에 있는 중국 총영사관을 폐쇄하는 데 동의했다.

중국 총영사관이 미국 내정에 간섭하는 모종의 활동을 했다고 판단됨에 따라 이를 없애겠다는 의미였다.

실제 최근 미국 법무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관련 정보를 비롯해 각종 기업정보는 10여년간 해킹해온 중국인 2명을 재판에 넘기기도 했다. 총영사관 폐쇄는 미국 내에서 중국인들이 활개 하는 것을 가만히 두고 보고 있지는 않겠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다.

미국 내 중국 총영사관 개설은 미국과 중국이 외교 관계를 맺은 1979년 처음 이뤄졌다. 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휴스턴 등 5곳에 총영사관이 있고 유엔본부가 있는 뉴욕에 유엔사무소가 있다.

미국이 이 중 휴스턴 총영사관 폐쇄를 지목했는지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다. 다만 휴스턴 총영사관이 미국의 우한 총영사관의 자매 공관임을 볼 때 추후 중국의 보복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이 휴스턴 총영사관 폐쇄를 요구하면서 여기서 일하는 60여명의 직원은 오는 24일(현지시간) 오후 4시까지 짐을 싸야 한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현지시간) “미국 내 있는 중국 공관도 언제든 추가 폐쇄할 수 있다”며 그 가능성을 높게 봤다. 미국에 있는 중국 총영사관에 이어 중국 공관도 폐쇄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워싱턴DC 소재 대사관을 포함에 7곳에 중국 공관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공관 추가 폐쇄 검토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외교계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사태와 홍콩 문제 등 여러 이슈를 놓고 양국이 냉전 상태인 데에 따라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또 미국이 표면상 주권과 국민을 보호하는 조치로 중국 총영사관·공관을 폐쇄한다고 하나, 이면에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전략과 맞물려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뉴욕타임즈(NYT)는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대처 대실패를 걱정하는 트럼프 캠프 전략가들이 지지층에게 호소하며 반중 메시지를 밀어붙이는 중에 나왔다”며 11월 대선 전 정치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추가 조치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이러한 미국 조치에 중국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모습이다. 중국 대사관은 “미국의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 견강부회다”며 “미국 정부가 부채질한 증오와 중상의 결과로 중국 대사관이 폭탄 및 살해 협박을 받았다. 미국이 전례 없이 정치적 압박을 고조시키고 있다. 중국은 확고한 대책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실 공관과 외교, 영사 인원은 미국 쪽이 훨씬 많다. 미국을 제 발등을 찍지 말하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 발등을 찍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중국도 미국 영사관을 폐쇄하는 맞대응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중국에는 베이징 대사관을 비롯해 상하이, 광저우, 청두, 선양, 우한에 미국 총영사관이 있다. 아직 구체적으로 검토되지는 않았으나 일각에서는 중국이 휴스턴 주재 총영사관의 폐쇄 시점에 맞춰 보복 조치로 중국 내 있는 미국 총 영사관 1곳을 폐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무역, 코로나19, 홍콩 사태 등 그간 미중은 여러 사안을 놓고 대립각을 세워왔다. 양국의 앙금이 해결되지 못한 채 지속됨에 따라 급기야 영사관, 공관 폐쇄 등으로까지 그 갈등이 점점 고조되고 있는 결과로 나타나게 됐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