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단체 “통일부가 일방 엄포한 사무검사 거부” 집단 반발
대북단체 “통일부가 일방 엄포한 사무검사 거부” 집단 반발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7.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단체 “일종의 블랙리스트를 둔 것과 같은 것” 성토
(사진=연합뉴스)
대북단체들이 통일부가 예고한 사무감사를 받지 않겠다고 집단 반발했다. (사진=연합뉴스)

대북단체들이 통일부가 예고한 사무검사가 일방적이고 탄압적이라며 거부하고 나섰다.

지난 22일 25개 북한 관련 민간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통일부가 일방 엄포한 사무검사를 거부한다”며 “이 시점에 통일부 등록단체 중 북한 인권 및 탈북민 정착지원 단체만 선정해 사무검사를 시행하고 단체 유지조건을 갖췄는지 확인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차별이며 탄압”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사무검사를 향해 “일종의 블랙리스트를 둔 것과 같은 것”이라며 통일부가 최근 대북 전단 사건을 계기로 이번 사무검사를 발표한 것은 북한 인권 단체들을 정리하려는 움직임이라고 성토했다. 부당한 표적 사무검사라는 의미다.

앞서 통일부는 대북전단 살포단체(자유북한운동연합·큰샘)의 접경지역에서의 활동으로 인접지역 주민의 안전이 위태롭다는 판단 하에 이를 계기로 다른 단체들도 감사에 들어가겠다며 관련 단체 25곳을 1차 사무검사 대상으로 선정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20일 통일부는 ‘북한 인권 개선’ 및 ‘북한 이탈주민 정착 지원’ 활동으로 등록된 민간 단체들에 공문(비영리 민간단체 등록요건 점검 요청)을 발송해 등록 당시 취지와 벗어난 활동으로 운영되는 곳이 없는지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검사 대상 단체명은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