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연천대광초중교, 미래형 교사문화 프로그램 운영
경기도 연천대광초중교, 미래형 교사문화 프로그램 운영
  • 김명호 기자
  • 승인 2020.07.2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천교육지원청)
(사진=연천교육지원청)

경기도 연천군 대광초중학교는 오는 10월까지 경기도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하는 교육공동체 공모 연수에 선정되어 교내 교원 및 희망하는 타 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공동체 공모 연수는 교사공동체와 교육공동체의 자율기획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연수 및 개발, 실행, 공유하는 공동체 연수이다.

이번 대광초중학교는‘농어촌 지역의 초, 중 연계 교육과정’이라는 주제로 연 30시간의 연수를 운영 중이며, 연수 방법은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 학습 방법을 결합한 블랜디드(Blended) 연수를 도입하여 타 학교 교원들과도 원격으로 학습 자료를 연구, 개발하고 공유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학교 내 동반 성장과 집단지성의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 미래형 연수 운영 방법을 추진함으로써 더욱 의미가 있다 하겠다.

지난달 6월에 첫 연수에는 나영석 포천 이동중 교장의 공개 강좌 강의(온라인+면대면)로 통합 운영학교와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해 알 수 있었고, 7월 현재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드론 연수를 통해 드론의 기본 개념 및 학생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 기초 비행기술 등을 익히고 있다.

또한, 2학기에는 연계 교육과정에 대한 공개 강좌, 토론 등으로 활동들을 넓혀갈 예정이다.

경기미래학교로서 경기도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초중 연계교육과정 개발), 혁신학교 대광초중학교는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지역 공동체와 협력하여 새로운 초중 통합운영학교의 모델을 제시하는 공교육을 실천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신아일보] 김명호 기자

audgh19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