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VX, 맞춤형 첨단기술로 언택트 시대 신사업 가속화
카카오VX, 맞춤형 첨단기술로 언택트 시대 신사업 가속화
  • 나원재 기자
  • 승인 2020.07.1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VR·AR 기술 담은 '스마트홈트'로 홈트 업계 적극 공략
SKT와 제휴 통해 '프렌즈VR월드' 출시, 디지털전환 집중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카카오VX는 언택트시대에 맞춤형 기술을 활용한 신사업 확장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회사 모델이 ‘스마트홈트’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카카오VX는 언택트시대에 맞춤형 기술을 활용한 신사업 확장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회사 모델이 ‘스마트홈트’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카카오VX(대표 문태식)는 언택트(Untact) 시대에 맞춤형 기술을 활용한 신사업 확장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VX는 또,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으로 관련 사업의 시너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VX는 기존 스크린골프와 토털 골프 사업을 넘어 첨단 기술 관련 신사업을 강화하면서 입지를 다지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VX는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을 주요 사업에 접목하고, ‘스마트홈트(홈트레이닝)’, ‘프렌즈 VR 월드’ 등 혁신 서비스를 선보였다.

아울러, ‘스마트홈트’와 ‘프렌즈 VR 월드’를 통해 이통사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언택트 시대 이용자의 일상을 바꿔나가고 있다.

◇‘스마트홈트’ 관심 증가…이용자 늘어

17일 카카오VX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집콕족’이 늘어나는 가운데, ‘스마트홈트’와 ‘프렌즈 VR 월드’ 등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특히, AI·AR를 접목한 ‘스마트홈트’에 대한 관심은 크다.

작년 9월 출시한 ‘스마트홈트’는 체계적인 피트니스 커리큘럼에 AI 코칭을 접목한 홈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서비스는 ‘딥러닝’ 기반의 AI 기술을 이용해 이용자의 관절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출하고, 정교한 분석 후 올바른 운동 자세를 추천해 준다.

‘스마트홈트’는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등 120여개의 운동 콘텐츠를 제공한다. 카카오VX는 ‘스마트홈트’의 5월 이용자 수(MAU)가 1월 대비 70%가 증가했고, 이용자의 운동 실행 수는 60% 이상 늘어났다고 부연했다.

AI 기술을 접목한 ‘식단 카메라’는 음식 사진 기능을 추가했고, 음식별 칼로리를 자동으로 계산해 칼로리 정보를 제공한다. 올바른 운동 자세를 알려주는 ‘AI 코칭’ 기능은 보다 세밀해져 효과적인 집콕 생활을 도울 전망이다.

카카오VX는 ‘스마트홈트’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홈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경쟁력을 대폭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프렌즈 VR 월드’ 호평…골프 사업도 확장

카카오VX는 SK텔레콤과 전략적인 제휴를 맺고 선보인 ‘프렌즈 VR 월드’를 통해 비대면의 일상화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프렌즈 VR 월드’는 ‘카카오프렌즈’ IP(지식재산권)를 기반으로 한 ‘테마파크 콘셉트 게임’으로, 총 5개 콘셉트의 놀이동산 어트랙션으로 구성됐다.

바이킹 콘셉트로 제작된 ‘라이언 섬’은 기존 바이킹과는 다른 다이내믹한 움직임으로 스릴과 재미를 동시에 전달하며, ‘어피치 코스터’는 낮과 밤 두 가지 배경의 어트랙션 게임이다. 이용자는 오큘러스고나 삼성 기어VR 등 전용 VR 단말기를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프렌즈 VR 월드’는 한국, 미국, 일본, 유럽 등 23개국에 동시에 론칭했으며, 해외 유료 이용자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카카오 VX는 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비대면 기반의 ‘스마트 골프장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스마트 골프장 솔루션’은 자사의 골프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 비대면 자동 체크인부터 라커번호 알림톡, 스마트 통계, 스마트 무인 그늘집, 자동 결제까지 이어지게 하는 비대면 기반의 혁신적인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VX는 대화형 AI 챗봇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골프 예약 플랫폼 ‘카카오골프예약’을 출시, 1년간 총 다운로드 수 75만과 누적 회원 수 60만을 달성했다. 이 플랫폼은 연간 100만명의 골퍼가 라운드를 경험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문태식 카카오 VX 대표는 “기존 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역량 강화와 함께 언택트 맞춤형 기술을 신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견고한 협력으로 시너지 효과를 높여가며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nw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