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입 열자 대권잠룡들도 사과… 이낙연 "국민 실망·분노 공감"
이해찬 입 열자 대권잠룡들도 사과… 이낙연 "국민 실망·분노 공감"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1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박원순 성추행' 의혹에 "피해고소인·국민께 사과드린다"
김두관 "지방정부에서 심려"… 김부겸 "비판받을 부분 감내해야"
13일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김부겸 의원등이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김부겸 의원 등이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한 성추행 의혹을 두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입을 열자 여권 내 대권잠룡들도 일제히 사과에 나서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의원은 1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등과 관련해 "국민이 느끼는 실망과 분노에 공감한다"며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고인(박 전 시장)을 보낸 참담함을 뒤로 하면서, 이제 고인이 남긴 과제를 돌아봐야겠다"며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의 말씀을, 특히 '피해를 하소연해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는 절규를 아프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처절하게 성찰하고 민주당과 제가 할 일을 마땅히 하겠다"며 "먼저 피해 고소인의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알렸다. 경찰과 서울시에는 "고소인과 가족의 안전이 지켜지고 일상이 회복되도록 책임 있게 대처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의원은 "특히 사건의 진상이 규명되길 바란다"며 "관련된 모든 기관과 개인이 진상 규명에 협력해야 한다. 민주당도 최대한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앞서 박 전 시장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질문 받고 "당에서 정리된 입장을 곧 낼 것으로 안다"며 언급을 아낀 바 있다.

이 의원의 입장 표명은 민주당 이 대표가 오전 공개 사과하는 등 당의 대응 기조를 정리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께 실망을 드리고 행정 공백이 발생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다시 한 번 통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의 사과는 앞서 강훈식 수석대변인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한 것 이후 공개 석상에선 처음으로 이뤄졌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성 관련 비위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성인지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당규를 개정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치권은 이 대표의 사과는 내년 4월 7일 재·보궐 선거에서의 후보자 공천(공직선거후보자추천)을 위한 포석으로 풀이하고 있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로 활동하던 시절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할 경우 해당 지역 재·보궐 선거에 후보자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세웠다.

하지만 2018년 안희정 전 충청남도지사, 올해 초 21대 국회의원 선거 2호 영입인재 원종건 씨, 지난 4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 지난 9일 박 전 시장으로 성추행 추문이 이어지면서 지지도와 내년 재보선에 빨간불이 켜졌다.

특히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와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한 대법원 판결을 하루 앞두고 있고,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 사건으로 항소심 중에 있다. 이들이 당선무효형을 받을 경우 서울시장·부산시장·경기도지사·경남도지사 재보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국민 절반 이상이 투표장으로 나오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 자연스레 차기 대통령 선거 전초전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김부겸 전 의원의 경우 라디오 방송에서 "부산시장 선거 하나 정도 있을 때는 분명히 지역 당원 목소리를 우선하되, 당헌의 엄중함이 여전히 지켜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며 "(서울과 부산에 후보를 내는 방향으로) 상황을 변경할 수밖에 없다면, 국민에 충분히 설명하고 여러 비판 받을 부분은 감내해야 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김두관 의원도 사과에 나섰다. 김 의원은 같은 날 당 인천·강원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당과 상의해 모든 노력을 다해 지방자치 정신과 우리 당에 지방정부를 맡겨주신 국민의 뜻이 훼손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당이 지방정부에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뼈를 깎는 노력을 하겠다"고 사과 발언했다.

최근 전국 단위 선거에서 4연패한 미래통합당은 대규모로 치러질 재보선에서 국면 전환을 시도하기 위해 대여공세 수위를 올리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라디오 방송을 통해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선출직이 자기 책임으로 사직한 경우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다고 돼있다"며 "최소한 자신들이 만든 당헌·당규는 지켜야 하지 않나"라고 무공천을 압박했다.

통합당은 당 차원의 태스크포스(TF·전담반)를 구성하고, 이번 사건 등과 관련한 국정조사 추진에도 열을 올릴 예정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