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추미애 '언론 관음 증세' 발언에 "불리하면 여성 유리하면 장관"
野, 추미애 '언론 관음 증세' 발언에 "불리하면 여성 유리하면 장관"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15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당 "그럴 시간에 박원순 사건 피해 여성 목소리 들어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발언이 연일 야권에 책잡히고 있다.

김은혜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15일 추 장관이 언론을 향해 '여성 장관에 대한 관음 증세가 심각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불리하면 여성, 유리하면 장관"이라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피해 여성에 대해선 침묵하면서 난데 없이 '여성 장관'과 '관음을 피해 호소'에 나섰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추 장관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연가를 내고 산사로 간 첫날 여기저기서 제 소재를 탐색하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며  '수사지휘권' 파동 당시 언론 보도를 비난했다.

추 장관은 그러면서 "관음증 중독이 선을 넘었다"며 "남성 장관이라면 꿋꿋이 업무를 수행하는 장관에게 '사진은 누가 찍었나, 최순실이 있다, 문고리가 있다, 발끈한다' 등 어이 없는 제목을 붙이며 우롱했겠느냐"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추 장관 입장에 대해 "묵묵히 일하는 대한민국 여성들은 '장관' 때문에 부끄럽다"며 "지금은 자신의 소리에 귀 기울일 때가 아니다. 그럴 시간이면 (박 전 시장 사건 관련) 피해 여성의 목소리를 한 번이라도 들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성범죄 한 번 걸리면 끝장'이라던 결기 그대로 고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의 진실을 밝혀 달라"며 "그것이야말로 '여성 장관'이 아닌 '추미애 장관'이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조수진 의원도 "검찰총장 수사권 박탈을 시도하려는 법무부 장관의 그릇된 행태, '조국 사태'의 형사 피고인과 짜고 법치를 짓밟는 '국정농단, 국민 농단'을 지적하고 비판하는 것이 어떻게 관음증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금까지 나온 정황만으로도 진짜 법무부 장관은 최강욱(열린민주당 대표) 씨가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며 "'관음증'에 대한 추미애 방식 뜻풀이로 '국민농단'을 했다"고 일갈했다.

야권은 추 장관 발언을 고리로 연일 법무부 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조 의원은 앞서 지난달 29일 추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해 '코로나 바이러스 신천지 수사에 검찰이 자신의 압수수색 지시를 듣지 않았다'고 한 것에 대해 "추 장관이 코로나19 장기화 사태도 윤 총장 탓이라고 한다"며 "하다 하다 이젠 별 걸 다 한다"고 비꼬기도 했다.

추 장관은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때 신천지를 압수수색했더라면 당시 폐쇄회로(CCTV)를 통해 출입한 교인 명단을 확보할 수 있었겠지만, 압수수색 골든타임(적정시간)을 놓치면서 귀중한 자료를 확보하지 못했다"며 "결국 제때 방역을 못한 누를 범했다"고 말한 바 있다.

조 의원은 이를 두고 "조선시대 백성이 창궐하는 역병에 나랏님 탓했다는 일은 들어봤지만, 사헌부의 수장 대사헌 탓했다는 얘는 못들어봤다"며 "윤석열은 검찰총장이지, 대통령도, 보건복지부 장관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또 추 장관이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해 "과잉 수사, 무리한 수사가 있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고 한 데 대해선 "코미디"라고 했다. 그러면서 "인권 수사란 범법자의 인권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란 뜻이 아니다"라며 "곧 윤미향(더불어민주당 의원) 씨에 대한 검찰 수사도 '인권 침해'라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1일에는 하태경 통합당 의원이 추 장관이 민주당 초선 의원 포럼에서 윤 총장을 힐난한 것을 언급하며 "추 장관이 윤 총장을 때리면서 키워줘 마치 '윤석열 선거대책본부장'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추 장관은 당시 '내 지시 절반을 잘라먹었다, 장관 지휘를 겸허히 들으면 좋게 지나갈 일을 새삼 지휘랍시고 일을 더 꼬이게 만들어서' 등의 발언으로 검찰-언론 유착 의혹 사건을 둔 윤 총장 결정에 불만을 표출한 바 있다.

하 의원은 이를 두고 "추 장관은 김여정(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처럼 후계자 되고 싶은 거 아니냐"며 "김여정과 흡사한 그런 톤에 '잘라먹었다'며 북한에서 쓰는 말(투를 사용해 윤 총장을 공격했다)"고 지적했다. 또 "추 장관이 대통령 선거 후보로 뜨고 싶은데 잘 안 되고 있어서 지금 계속 반응이 격해지는 거 아닌가"라고 판단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