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박원순 의혹' 첫 직접사과… "통렬한 사과말씀 드린다"
이해찬, '박원순 의혹' 첫 직접사과… "통렬한 사과말씀 드린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7.1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오거돈 두 분 사임… 당 대표로서 참담"
"피해호소인 뜻 따라 서울시가 철저히 밝혀달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의 광역단체장 두 분이 사임을 했다"면서 "당 대표로서 너무 참담하다. 다시한번 국민에게 송구하다"고 말했다.

박 전 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에 대해 모두 사과한 셈이다.

이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직접 사과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3일 고위전략회의 후 박 전 시장 문제와 관련, 강훈식 대변인을 통해 "예기치 못한 일로 시정 공백이 생긴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 피해 호소 여성의 아픔에 위로를 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대변인이 사과를 전하면서 대리사과 비판이 일었다.

이 대표는 "국민께 큰 실망을 드리고 행정 공백이 발생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피해 호소인이 겪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 다시 한번 통렬한 사과를 말씀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 대표는 또 진상규명과 관련해서는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규명을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고인의 부재로 당으로서는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달다"며 "피해 호소인의 뜻에 따라 서울시에서 사건 경위를 철저히 밝혀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다.

이어 "피해 호소인을 향한 근거 없는 비난을 멈추고 당사자 고통을 정쟁과 여론몰이 수단으로 활용하지 말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또 "당 소속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행동을 차단하고 귀감을 세울 특단 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당 구성원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하도록 당규를 개정하겠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