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빈단, 박원순 시장 사망관련 서정협 부시장 등 고발
활빈단, 박원순 시장 사망관련 서정협 부시장 등 고발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0.07.14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 성추행 등 성범죄 은폐, 방조 부시장, 고충호소 묵살자들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방조죄’ 혐의 고발

시민단체 활빈단은 14일 오전 11시30분 대검찰청에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과 관련해 서울시장권한대행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 김우영 정무부시장, 문미란 전 정무부시장 등 사건에 관련된 시 공무원들을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방조죄’ 혐의 등으로 긴급 고발했다고 밝혔다.

활빈단은 “이들이 인권변호사와 시민운동가 출신인 박 시장이 집무실, 침실에서 여비서 A씨의 인권을 유린했기에 이를 알았거나 구두 보고라도 받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피해자 A씨를 시장 비서실에서 타 부서로 근무지 이동 조치를 취하지도 않고, 박 시장에게 성추행을 중단 요구 등의 필요한 대응을 모색하지 않은 등 성범죄를 방조하거나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활빈단은 박 시장에 피고소 사실을 알리거나 흘렸다는 의혹을 받는 경찰·청와대 관계자 등 수사기밀 누설 행위자들도 고발해 공무상비밀누설죄 위반혐의로 고발해 관련법에 따라 엄정 사법조치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서울 시장권한대행을 맡은 서정협 행정1부시장에 “고 박원순 시장 장례를 공무수행 중에 순직한게 아닌데도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집행한 경위를 밝혀라”고 요구했다.

활빈단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장,국회(지방)의원, 장 차관,청장 등 고위직을 암행 감시하는 '고위공직자 성범죄퇴치 국민행동'에 나서고 정부의 공수처 개청에 발맞춰 민간조직인 '공직자비리고발·수사의뢰처(NGO)를 가동해 공직자부패비리청소운동에 나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