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특별시葬 반대” 국민청원 51만명 넘어
“박원순 서울특별시葬 반대” 국민청원 51만명 넘어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7.12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사진=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한다는 의견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특별시葬은 서울시가 구성한 장례위원회가 주관하는 장례다. 앞서 서울시 측은 브리핑을 통해 “박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葬으로 치르고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5일장으로 치르겠다”고 전한 바 있다.

서울특별시장이 재직 중 사망하고 이를 서울특별시葬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은 최초다.

이를 두고 국민 다수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葬으로 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12일 오후 12시50분 기준 청와대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10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게시글에 51만4450여명이 동의했다.

청원자는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됐다.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냐”며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하는가.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 게 맞다고 본다”라며 적었다.

청와대는 국민청원 게시글에서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을 경우 공식 답변을 내놓는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박원순 시장의 서울특별시葬 형식에 반대하는 자는 이미 50만명을 넘어섰다. 이에 청와대는 해당 청원이 마감되는 다음 달 9일부터 한 달 이내에 공식 답변을 내야 한다.

한편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은 전날 서울행정법원에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상대로 ‘서울특별시葬 집행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가세연 측은 현직 서울시장의 사망으로 인한 장례는 관련 법 규정이 없는데도 서울시가 법적 근거 없이 서울특별시葬으로 장례를 진행해 절차에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4년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가 작성한 정부의전편람에서는 서울시장은 장관급으로 재직 중 사망하면 정부葬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정부葬을 추진하려면 행정안전부, 청와대 비서실과 협의한 뒤 소속기관장이 제청해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야 한다.

이들은 그럼에도 서 부시장은 이런 절차를 지키지 않고 서울특별시葬으로 장례를 진행했다고 꼬집었다. 또 절차를 무시한 이번 장례에 10억이 넘는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박원순 시장이 업무 중 순직한 게 아닌데도 절차도 따르지 않으면서 서 부시장이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며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죄로 고발한다는 계획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