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코리아, 뉴 노멀 샤퍼 분석 발표
온라인채널 성장…이용자 31% 신규 유입
식품·건강·미용·위생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채널이 국내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처로 성장했다.
또 식품, 건강, 미용ᐧ위생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라이프 스타일 변화도 나타났다.
닐슨코리아는 코로나19가 국내 소비자들의 행동에 큰 파급 효과를 미치고 있다는 내용이 골자인 ‘뉴 노멀 샤퍼 분석’을 10일 발표했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 전 슈퍼마켓과 온라인 채널을 주요 구매 채널로 꼽은 응답이 각각 29%로 가장 높았고, 대형마트(7%)와 편의점(5%)을 꼽은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온라인 채널을 주요 구매 채널로 꼽은 응답이 38%로 가장 높았다. 이어 슈퍼마켓(25%), 편의점(11%), 대형마트(7%) 등 순이었다.
특히, 편의점과 온라인 채널의 주요 구매 채널로 증가한 비율은 모두 5%를 웃돌았다.
온라인 채널 이용자 31%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으로 신규 유입됐다. 다만 쇼핑 시 온라인 채널만 이용하는 경우는 7%에 불과했고, 약 92%가 온ᐧ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프로모션에 따른 신규 유입 비중은 2019년과 비교해 36%에서 55%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프로모션이 온ᐧ오프라인 채널에서 핵심 신규 유입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의미다.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온라인 쇼핑 경험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약 70%가 온라인 쇼핑 경험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는 오프라인 쇼핑 경험 만족도(59%)보다 높은 수치다.
또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온라인 채널 상품 구색이 증가했다는 인식이 35%를 기록했다.
과거와 비교해 프로모션에 영향을 받거나 즉시 소비 혹은 필요에 따라 구매하는 상황도 많아졌다.
응답자의 74%는 온ᐧ오프라인 채널과 상관없이 앞으로의 필요에 대비해서 미리 구입하기보다 해당 시점의 필요에 따라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이때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채널을 정기적 쇼핑 채널로 이용한다는 응답이 오프라인 채널보다 많았다.
한편, 식품 카테고리에서 코로나19로 판매량이 증가한 품목 상위 5개는 △포장김치(24%) △냉면(20%) △즉석 죽(16%) △카레(16%) △레토르트 식품(14%) 등 간단한 조리 뒤 바로 먹을 수 있는 RTE(Ready to Eat) 제품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는 식품 외에도 다양한 영역에 걸친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가져왔다.
먼저 코로나19로 미용 습관이나 관리 행태에 변화가 생기며 건강와 미용 카테고리 내 살균&손 세정제 판매액은 305% 증가했다.
반대로 헤어 왁스(-31%), 헤어 트리트먼트(-27%), 전동 칫솔(-22%), 핸드&보디로션·크림·오일(-20%), 칫솔(-14%) 등과 같은 품목은 판매액이 떨어졌다.
위생 카테고리 내 판매액이 늘어난 품목 상위 5개는 △다목적 클리너(18%) △키친타월(13%) △두루마리 휴지(7%) △주방용 세제(6%) △변기 세정제(2%) 등 순으로 나타났다.
장경숙 소비자조사사업부장(상무)은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소비자 행동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빠르게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쇼핑 행태와 다른 쇼핑 패턴을 보이는데 이는 쇼핑 채널과 리테일러의 변화, 쇼핑 유형이나 구매 품목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 부장은 또 “팬데믹 기간 고객 확보를 위한 계획 수립이 중요한 만큼 고객의 니즈가 왜 변하고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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