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 없는 잠룡 악재에 부동산 문제까지… 골머리 앓는 민주당
끊임 없는 잠룡 악재에 부동산 문제까지… 골머리 앓는 민주당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1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비서, '성추행' 고소… 文 정권 들어 안희정·오거돈 이어 세 번째
부동산 투기 과열로 여론은 공분… 통합당은 '재·보궐' 때 국면 전환 노려
지난 9일 공관을 나와 연락이 두절된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채 발견됐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부터 박 시장의 모습이 마지막으로 포착된 북악산 일대를 수색하던 경찰 기동대원과 소방대원, 인명구조견은 이날 0시 1분께 숙정문 인근 성곽 옆 산길에서 박 시장의 시신을 발견했다. 사진은 박 시장이 2011년 야권 대통합 추진기구인 '혁신과통합' 상임대표단인 문재인 대통령(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함께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9일 공관을 나와 연락이 두절된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채 발견됐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부터 박 시장의 모습이 마지막으로 포착된 북악산 일대를 수색하던 경찰 기동대원과 소방대원, 인명구조견은 이날 0시 1분께 숙정문 인근 성곽 옆 산길에서 박 시장의 시신을 발견했다. 사진은 박 시장이 2011년 야권 대통합 추진기구인 '혁신과통합' 상임대표단인 문재인 대통령(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함께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차기 대권주자급 인사의 연이은 성추행 의혹 사건과 부동산 투기 과열 등 당 안팎 악재로 더불어민주당이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먼저 박원순 서울시장은 10일 새벽 실종 7시간 만에 서울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당국에 따르면 박 시장 전직 비서는 최근 그를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해당 비서는 고소 후 경찰에서 관련 진술도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이번 사건은 박 시장 사망에 따라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된다.

여권 내 대통령 선거 주자급 인사의 성추행 사건은 문재인 정부 들어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안희정 전 충청남도지사는 수행비서 성폭행 혐의로 지난해 9월 대법원에서 징역 3년 6개월의 실형이 확정돼 복역 중이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지난 4월 여직원 강제 추행을 인정했다. 사퇴 기자회견 후 현재는 수사를 받고 있다.

현직 광역단체장 일부는 정계 비위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 전원합의체 최종심을 앞두고 있다. 2심에선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았다.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1심에서 유죄를 선고 받고 항소심 중이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는 박 시장 사망 소식을 들은 후 이례적으로 최고위원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당은 이날 최고위를 제외한 모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에서 "박 시장이 황망하게 운명을 달리했다. 충격적이고 애석하기 그지없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고인은 저와 함께 유신시대부터 민주화운동을 해온 오랜 친구"라며 "성품이 온화하고 너그러우면서도 의지와 강단을 갖춘 외유내강형"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1980년대 이후 시민운동의 씨앗을 뿌리고 크게 키워낸 시민운동계의 탁월한 인권변호사"라며 "서울시장을 맡은 후에는 서울시민의회에 모든 힘을 쏟아 일해왔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평생 동안 시민을 위해 헌신한 고인의 삶과 명예를 기리며 고인이 가시는 길을 추모한다"며 "고인이 아끼셨던 서울시정에 공백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도 "박 시장의 비통한 소식에 참담한 심정"이라며 "평생 시민운동에 헌신하고 서울시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업적을 남긴 박 시장의 명복을 빌며 유족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박 시장의 자리는 내년 4월 7일 재·보궐 선거에서 메워진다. 선거법상 보궐선거는 선출직 공직자가 선거법 이외 사유로 사퇴해 자리가 빈 경우 치러진다.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자가 없어지면 재선거가 열린다.

현재까지 확정된 보궐선거 지역은 부산과 서울 두 곳이다. 다만 민주당은 보선의 귀책 사유가 자당에 있으면 후보를 배출하지 않도록 당헌에 명시하고 있다. 당헌 96조 2항에 따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추문으로 사퇴한 안 전 지사의 공석에는 현 양승조 지사를 공천했고, 부산시장 공천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제1야당 미래통합당은 오는 보궐선거를 벼루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정강·정책 개정 특별위원회에 참석해 박 시장 사망을 언급하며 "갑작스러운 사태가 나서 말씀드리지만, 내년 4월이 되면 큰 선거를 두세 군데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나 부산시장 보궐선거나 경우에 따라서 또 다른 선거를 전제한다면 대통령 선거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권은 이와 함께 최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고위공직자 다주택 보유 논란까지 번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6주 연속 하락, 50%선이 무너졌다. '부동산 정책'이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으로 부정평가 1순위에 올랐다.

여론조사 전문회사 한국갤럽이 지난 7~9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지난주(50%)보다 3%포인트 하락한 47%가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평가는 지난주(39%)보다 5%p 상승한 44%를 기록했고, 9%는 의견을 유보했다. 긍정률 47%는 지난 3월 첫째 주(44%) 이후 넉 달 만에 최저치다. 대통령 직무 긍정률과 부정률도 넉 달 만에 각각 40%대로 비슷해졌다.

다만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38%)보다 2%p 오른 40%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 ±3.1%p(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3%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신아일보] 석대성 기자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