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일제히 박원순 사망 애도… 일정 줄줄이 취소
정치권, 일제히 박원순 사망 애도… 일정 줄줄이 취소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1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 실시… 이낙연·김부겸도 일정 취소
통합당, 안타까움 전하며 소속 의원에 '언행 주의' 당부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10일 오전 박 시장의 빈소가 마련될 예정인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헌화를 위한 국화꽃이 옮겨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10일 오전 박 시장의 빈소가 마련될 예정인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헌화를 위한 국화꽃이 옮겨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런 사망 소식에 정치권도 일제히 애도를 표했다. 정치 일정은 줄줄이 취소됐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최고위원회의를 제외한 나머지 일정을 취소했다. 당초 예정한 부동산 대책 관련 당정(여당·정부) 협의 일정도 취소했다. 다만 경제장관회의 후 부동산 종합 대책은 예정대로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세종·대전·충청북도·충청남도 예산정책협의회도 순연했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장 점검 방문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도 예정했던 일정을 미뤘다.

당에선 김두관·윤영찬·김성환·임종성·이개호·양이원영·김용민 의원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애도를 표했다.

3선 서울시장이던 박 시장은 전날 오후 5시 17분쯤 딸이 '아버지가 이상한 말을 하고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있다'는 경찰 신고를 통해 실종 사실이 알려졌다. 박 시장은 수색 7시간 만인 자정쯤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박 시장의 전직 비서 A씨는 지난 8일 '박 시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적이 있다'며 박 시장을 경찰 고소한 것으로 전해진다. 박 시장 사망에 따라 사건 수사는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된다.

일부는 박 시장에게 제기된 성추행 의혹을 의식한듯 조심스럽게 안타까움을 전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범여권 비례대표 선출용 정당 더불어시민당 대표를 지낸 우희종 서울대학교 교수는 "누구나 자신 행위에 대한 책임은 져야 한다. 그 책임에 있어서 객관적인 판단과 별도로 주체적 인간은 그 몫을 스스로 결정한다"며 "그런 주체적 결정에 대해서는 누구도 감히 판단할 수 없지만, 매우 안타까울 뿐"이라고 전했다.

통합당도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박 시장 사망에 대한 '언행주의'를 당부했다. 상대당이지만 대권주자급 정치인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만큼 최대한 말 보태기를 자제하는 모습이다. 박 시장에게 제기된 성추행 의혹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박 시장의 실종신고 접수 소식이 전해지고 약 4시간 뒤인 오후 9시경 당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여러 모로 엄중한 시국이다. 언행에 유념해주시길 각별히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차기 서울시장 자리는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에서 메워진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내년 4월 7일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는 지난 3월 17일부터 내년 3월 8일까지 기간에 사퇴 등의 사유로 국회의원, 기초·광역단체장 등의 자리가 비게 된 곳을 대상으로 한다.

선거법상 보궐선거는 선출직 공직자가 선거법 이외 사유로 사퇴해 자리가 빈 경우 치러진다.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자가 없어지면 재선거가 열린다.

현재까지 광역단체 중에서는 부산과 서울 두 곳에서 보궐선거가 확정됐다. 지난 4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여직원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자진 사퇴했다.

다른 광역단체장도 재판을 받고 있어 결과에 따라 재보궐 지역이 늘어날 수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법원 전원합의체 최종심을 앞두고 있다. 2심에서는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300만원의 벌금을 받았다.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도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항소심 중이다.

여기에 20대 국회에서 벌어진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당선인들에 대한 재판이 진행 중이고 21대 총선 선거법 위반 재판까지 감안하면 무더기 재보궐 가능성도 있다.

한편 민주당은 보선의 귀책 사유가 자당에 있으면 후보를 배출하지 않도록 당헌에 명시하고 있다. 당헌 96조 2항에 따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

민주당은 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해당 당헌을 2015년 7월 개정했다. 이후 5년간 기초의원 선거에서 이를 적용한 바 있다.

다만 성추문으로 사퇴한 안희정 전 충청남도지사의 공석에는 현 양승조 지사를 공천했고, 부산시장 공천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