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부의장 추천 안 하기로… 상임위는 적극 가동
통합당, 부의장 추천 안 하기로… 상임위는 적극 가동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0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임위 배정 후 첫 의총 실시… "부의장 의미 없어"
정진석 "부의장 추천하지 말라"… 원내지도부 수용
상임위 '대여투쟁' 확대… 윤석열 출석 요구 검토도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운데),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운데),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야당 몫 국회부의장을 추천하지 않기로 잠정 결정했다. 다만 상임위원회 활동은 이어간다. 여당의 원 구성 강행에 대한 항의와 대여투쟁을 동시에 시행한다는 구상이다.

8일 통합당은 21대 의회 전반기 상임위원 배정 후 첫 의원총회를 열고 7월 임시국회 대비에 나섰다.

의총에선 부의장도 선출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의원 대부분은 더불어민주당이 핵심 상임위원회 중 하나인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위원장직을 가져갔기 때문에 다른 상임위원장직은 물론 부의장직도 의정 활동 과정에서 의미가 없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5선 정진석 의원은 역시 의총에서 부의장직 고사 입장을 재차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의총 후 "원내 지도부에 야당 몫 부의장을 추천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며 "원내 지도부도 이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다만 상임위 활동은 이어간다. 특히 법무부와 검찰 갈등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법사위에 불러 직접 상황을 파악하기로 가닥도 잡았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상황을 언급하며 "윤 총장 수사지휘권을 박탈하려는 엄중한 상황에 대해 윤 총장에게 직접 출석 요구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추후 소집요구서 제출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할 전망이다.

정책 선점을 위해선 상임위 수행과 함께 중점 추진 사항과 복합적 사안에 대해선 당내 특별위원회와 태스크포스(TF·전담반)를 구성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통합당은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인천국제공항공사 공정 채용 TF △고 최숙현 트라이애슬론(철인3종) 선수 사건 진상규명 및 체육인 인권보호 TF △주택·부동산 대책 TF △사모펀드 비리 방지 및 피해 구제 특위 △외교안보특위 등을 가동 중이다. 다음주에는 △소상공인 살리기 특위 △사회안전망·고용안전망 특위 △이스타항공 및 이상직 (민주당) 의원 일가 비리 의혹 진상규명 TF 등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원내 현안과 함께 당내 문제도 산재했다. 가장 큰 숙제는 탈당파의 복당 여부와 당명 변경, 당사 이전 등이다. 현재 상임위원장직을 모두 여당에 내준 상황에서 무소속 홍준표·권성동·윤상현·김태호 의원 등 중진 이상 거물급 공격수가 절실한 상황이다.

차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조직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선 서울 영등포에 있는 당사도 여의도로 이전·매입해야 한다. 실제 김종인 비상대책위워장은 지난달 "은행 대출을 받아 건물을 사고, 현재 내는 월세로 대출 이자를 갚는 방안이 있다"며 당사 이전에 속도를 낸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미지(인상) 쇄신을 위해 당명과 당 상징 색깔도 바꾼다. 김수민 당 홍보본부장 주도로 늦어도 다음달 초까진 초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당 이름에는 대중적인 단어를 넣고, 상징 색상은 현재의 분홍색보다 원색으로 진한 색을 검토하고 있다. 또 정강정책 개정 특위에선 '기회'와 '공정'을 주제를 당의 정강·정책에 넣기 위해 논의하고 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