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장, 다주택 소유 논란에 "강남서 40년 실거주… 대전은 월세"
박 의장, 다주택 소유 논란에 "강남서 40년 실거주… 대전은 월세"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0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박 의장 서초구 아파트값 4년새 23억원 늘어"
국회 공보실 "해당 아파트 관리처분 기간… 매매 불가"
박병석 국회의장이 7일 오후 국회 집무실에서 예방한 허태정 대전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이 7일 오후 국회 집무실에서 예방한 허태정 대전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전 서구갑 6선 박병석 국회의장이 본인이 보유한 서울 강남 아파트 가격이 23억원 올랐다는 시민단체 주장에 대해 "해당 아파트는 40년간 실거주하는 곳"이라고 해명했다. 대전 아파트는 자가가 아닌 월세로 알려졌다.

국회의장 공보수석실은 이날 보도 참고 자료를 통해 "박 의장 주택 소유와 관련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실련은 이날 박 의장의 아파트 가격이 2016년 3월 35억6400만원에서 지난달 59억4750만원으로 23억8350만원(69%) 늘었다고 지적했다.

박 의장 측은 "해당 서초구 아파트는 만 40년간 실거주 중"이라며 "21대 국회 시작 전 매매를 하려고 했으나, 재개발에 따른 관리처분 기간이어서 3년간 매매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2주택을 보유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역구인 대전 서구 주택은 자가가 아닌 월세"라고 덧붙였다.

경실련은 또 지난 총선에 당선된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180명 중 23%에 이르는 42명이 후보 등록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주택을 여러 채 가지고 있다고 신고했다고 주장했다. 이 가운데 투기지구·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주택을 보유한 다주택자 의원은 6.17 부동산 대책 기준을 적용했을 때 21명에 이른다.

경실련은 조사결과, 이들 21명 중 재선 이상 의원 9명의 아파트·오피스텔 재산 가치는 지난 4년간 평균 5억원 증가했다는 분석도 내놨다.

경실련은 "지난 1월 민주당은 투기과열지구 등에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총선 출마자에게 '실거주 주택 1채를 제외한 주택을 모두 매각하겠다'는 서약서를 쓰게 했지만, 의원들은 서약을 이행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그러면서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에게 1주택 외 처분 권고대상자 명단과 권고 이행 실태 등을 밝히라고 요구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며 "당대표와 원내대표는 보여주기식 처분 권고에 대해 사과하고 즉각 서약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민주당은 부동산 거품 제거와 투기 근절에 앞장서야 함에도 스스로 투기 세력이 돼 종부세(종합부동산세)는 인상하면서도 다주택자에 대한 세재 혜택을 유지하는 등 부동산 개혁에 반대해왔다"고 강조했다.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은 국민에게는 집을 팔라고 위협하면서 뒤로는 이같이 투기를 조장해왔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문재인 정부 3년간 서울 아파트 값이 52% 폭등했다"며 "집값이 계속 폭등하는 것은 집권 세력과 여당이 시세차익의 수혜자이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