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 지원 나서
금감원,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 지원 나서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0.07.0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원장보 단장으로 하는 현장 지원단 구성
차주 연체 우려 예방·매출 회복 방안 제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가운데)이 2일 오전 서울시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해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당부했다. (사진=금감원)
윤석헌 금감원장(정면 왼쪽 두 번째)이 2일 서울시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진행 중이다. (사진=금감원)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 애로가 심해질 수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위기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부원장보를 단장으로 하는 현장 지원단이 구성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일 서울시 중구 은행연합회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은행장 간담회를 열고,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할 경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영 애로가 심화할 수 있어, 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특히, 연체 우려 자영업자에 대한 예방적 지원 및 매출⋅수익 회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 등이 긴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우선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해 금융지원 상황 등을 분석하고, 현장의 애로 및 건의 사항을 파악한다. 현장지원단 내에는 실무지원반을 두고, 산하 실무팀으로는 총괄분석팀과 현장상황팀을 배치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총괄분석팀은 △특별상담센터 등을 통한 금융 애로 점검 △은행권 애로사항 파악 △금융지원 상황 분석 및 사전지원 방안 모색을 담당하고, 현장상황팀은 △현장청취반 운영을 통한 업종별 동향 파악 △은행권 '개인사업자대출119' 및 '컨설팅 센터' 등을 활용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진행한다. 

연체가 우려되는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도 강화한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만기 시점에 채무상환이 어렵거나 3개월 이내 연체 중인 차주에 대해 만기 연장과 이자 감면, 분할 상환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지난 2013년 2월 제도 도입 이후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을 제외한 15개 은행이 자율적으로 이를 시행하고 있다. 

금감원은 특히 대출 원금상환에 대한 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가 필요한 이들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대상 차주가 신청하기 전에 은행이 먼저 이를 안내할 수 있도록 한다. 영업점 직원 교육 및 제도 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현재 일부 은행을 중심으로 활성화된 제도가 모든 은행으로 확대·강화될 수 있도록, 금감원은 현장지원단을 통해 은행의 제도 운영 실적 및 체계에 대한 주기적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기존 창업 중심의 컨설팅 지원체계도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확대·재편한다. 금융사가 △재무 △영업 △업태·업종전환 △채무조정 △사업정리 및 재기 교육 등 위기관리 컨설팅을 진행해 자영업자가 매출과 수익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금융지주사를 중심으로 은행과 카드사가 각각의 전문분야를 분담하는 '위기관리 종합컨설팅'을 제공토록 권장한다. 은행은 자금지원·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카드사는 업태·업종전환 관련 자문을 제공하는 식이다. 그 외 분야에서는 전문컨설턴트를 영입해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은행들은 올해 이런 역할을 컨설팅 센터 6개를 추가로 개소할 계획이며, 자영업자 전용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하반기에 컨설팅 접수 및 상담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체가 우려되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지원함으로써 연체 발생을 최소화하고, 자영업자 경영컨설팅을 통해선 자영업자의 매출·수익 회복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업종별로 소상공인 피해 규모 및 금융 애로 유형 등을 세밀히 파악해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