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도시농업 복합공간’ 건립 시동
관악구, ‘도시농업 복합공간’ 건립 시동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0.06.29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농부 공동체 활동 거점 공간으로 활용
온실 결합된 자연융합형 다목적 시설 조성

서울 관악구가 관악산도시자연공원 낙성대지구에 도시 농업인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다목적 복합시설 ‘관악 도시농업 복합공간’ 조성 공사에 착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18년 서울시 권역별 도시농업 복합공간 지원사업 공모에 구가 선정, 시비 20억원을 지원받아 추진하게 됐다. 

구는 봉천동 253-8번지 일대에 연면적 910㎡, 지상 2층 규모의 이중 입면 온실 복합형 건축물로 건립, 12월까지 준공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지역은 오랜 기간 무단으로 설치된 비닐하우스 및 건설폐자재들이 적치돼 주변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는 곳이었다.

구는 이번 사업을 위해 토지를 보상매입하고 방치된 불법시설을 철거해 장기 민원 해결과 더불어 서울시 남부권역 도시농업인의 활동 거점 공간인 ‘관악 도시농업 복합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관악 도시농업 복합공간’ 1층에는 △식물 온실 △무장애 텃밭 △씨앗전시 및 북카페 △다목적실 △관리사무실, 2층에는 △도시농업 전시관 △교육실 등이 위치해 다양한 도시농업 분야를 두루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구는 도시농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농업교육, 도시 농업인들의 상시교류 및 정보교환을 위한 세미나 및 행사개최, 공동체 활동 지원, 소모임 공간 대여 등 다양한 도시농업활동을 지원해 도시농업인에게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